본문 바로가기

기획력향상/기획은이런거야

컨텐츠 마케팅의 기획과 활용

1. 컨텐츠란?

1) 컨텐츠(Contents) 란?

- 사전적 의미는 내용 또는 목차 등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 인터넷 사이트에서 말하는 컨텐츠도 그 사이트에 담긴 내용을 의미한다. 즉, 사이트에서 어떤 내용을 제공하고 있는지, 어떤 정보들을 담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2) 컨텐츠 활용?

- 인터넷 초기 시절에는 문자 형태로만 제공이 되었지만, 현재는 그림과 소리, 동영상 및 프로그램의 형태로도 제공되는 등 컨텐츠의 형태도 다양해졌다.

- 또한 기존 컨텐츠 개념과는 다른 사이트들을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그 예로 본다면 세이클럽처럼 채팅방과 동호회만으로 사이트를 개설하였으며, 출신학교에 대한 정보를 받고, 그들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컨텐츠화 시킨 아이러브스쿨 등이 생겨났다.

- 이렇듯 다양한 내용과 형태의 사이트가 많아지므로 사이트의 컨텐츠에 대한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
- 인터넷 사이트의 컨텐츠를 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내용과 기능이라고 말하고 싶다.
특정한 내용들을 담을 수 있는 게시판도 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이며, 오락게임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인 것이다.

2. 웹 사이트 컨텐츠의 중요성

1) 컨텐츠의 중요성

- 인터넷 사이트를 둘러보다 보면, 컨텐츠가 유사하거나 아예 똑같은 사이트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를 제작하여 한다.
- 하지만, 인터넷 사이트는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이용자가 원하며, 그들에게 유익한 컨텐츠, 그들의 의견이 방영되는 컨텐츠를 제공한다면, 이보다 효과적일 수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컨텐츠 기획이란?

- 사이트에 들어갈 컨텐츠를 전략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즉, 컨텐츠를 어떤방법으로 제공하며, 어떻게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1) 컨텐츠 기획의 범위 (= 기획자에 따라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

① 웹사이트의 목적과 전략 목표를 위해 각종 통계 자료 조사와 벤치마킹에 입각하여,
② 웹사이트 안에 들어갈 모든 내용과 기능들을 정의하고,
③ 이들에 대한 전체 구조를 구축하여 메뉴를 설계하며,
④ 그 메뉴 안에 들어갈 내용과 기능들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하며,
⑤ 사이트가 오픈한 뒤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컨텐츠 확보 전략을 기획한다

2) 컨텐츠 기획

① 컨텐츠 아이디어를 확보한다

- 웹사이트의 목적과 전략목표에 의거하여 웹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과 기능을 조사한다.
- 이미 기획자의 벤치마킹과 통계자료 조사시에 들어갈 컨텐츠의 많은 부분이 기획되어 있지만, 웹사이트에 넣을 것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갈 수 있는 모든 컨텐츠의 아이디어를 확보하는 것을 말하면 이에 유용한 방법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사용한다.

② 컨텐츠 아이디어 확보 방법

- 사업 기획시 확정된 메인 컨텐츠
- 경쟁 사이트 벤치마킹
- 시장조사 및 통계자료 조사
-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확보
- 기획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3) 컨텐츠 선정

- 실제 컨텐츠가 가능한지를 판단하고 분류하여, 선전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확정한다.

<컨텐츠 선정기준>

- 통일성이 있는가?
-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 인가?
- 타겟층에 맞는 컨텐츠 인가?
- 가치성이 있는 컨텐츠 인가?
- 업데이트나 컨텐츠 확보가 용이 한가?
-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 컨텐츠의 법적인 문제는 없는가?

① 통일성이 있는가?

- 웹 사이트 컨텐츠가 전체적인 사이트 주제와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 또한 들어갈 컨텐츠가 웹 사이트의 근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술적인 측면에서 합당한지 확인한다.
- 전체 사이트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컨텐츠들의 짜임으로, 누가 보아도 사이트의 색깔이 분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브레인 스토밍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희의 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 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1939년에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A.F.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 (1953)로 널리 소개되었다.

②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 인가?

- 정말로 이용자들이 보고 싶어하고 원하는 정보나 기능을 담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 자신이 넣고 싶은 컨텐츠인지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기획자가 나름대로는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사이트 기획을 했다고 해도 얼마나 이용자에게 호응을 받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 우선 많은 이용자와의 Communication을 통해 알 수 있고, 또한 인터넷의 설문이나 벤치마킹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 이 자료를 토대로 최선을 다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워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선정한다.

③ 타겟층에 맞는 컨텐츠 인가?

- 핵심 이용자 타겟이나 해당 컨텐츠의 타겟에 적합한 컨텐츠인가를 판단한다.
- 모든 컨텐츠는 사이트의 주제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핵심타겟에 대한 분석에서 이루어 놓은 정보를 바탕으로 타겟층에 맞는 컨텐츠를 채택해야 한다.

④ 가치성 있는 컨텐츠 인가?

- 이용자들은 사이트가 다 비슷비슷하다고 느끼거나, 특정 사이트에 대한 소속감도 갖지 못한다.
-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정보 위주로 꾸며서는 안된다.
- 사이트의 가치는 컨텐츠가 결정하는 것인 만큼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 되는 특별한 컨텐츠를 만들어 내야 한다.

<가치 있는 컨텐츠란?>

① 본 사이트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희소성이 있으며, 매우 유용한 컨텐츠
② 같은 주제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찾기 쉽도록 되어 있는 컨텐츠
③ 가장 심도 깊고 신뢰성 있는 컨텐츠
④ 다른 곳보다 빠르고 신선한 컨텐츠
⑤ 비싼 유료 정보를 다른 곳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컨텐츠 등

⑤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컨텐츠를 확보하라.

- 매일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일 수 있다면, 사이트의 디자인을 바꾸는 것보다 이용자의 꾸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 중요하고 고급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이트에 특색에 따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컨텐츠를 제공한다면, 이용자가 자주 사이트를 찾게 되는 이유를 만들어 줄 수 있다.
- 이것이 운영적으로 불가능하다면, 이용자가 자체적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⑥ 자료 확보가 용이 한가?

- 웹 사이트 운영자가 컨텐츠에 관련된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 타사이트 운영자보다 컨텐츠를 구하는데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물론, 운영하는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컨텐츠면 가장 좋다.
- 만약 귀중한 자료여서 비싼비용을 들여 컨텐츠를 구해 와야 하는 경우에는 그 컨텐츠를 제공하여 얻어지는 이익과의 손익 부분을 계산해 보아야 한다.
- 인터넷 사이트들의 관행상 경쟁 사이트가 더 좋은 컨텐츠를 확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하기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 하여도 지속적인 확보 및 업그레이드가 이루질 수 있는 컨텐츠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⑦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 모든 저작물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저작권이 있다.
- 저작권료가 비싼 컨텐츠라면 컨텐츠의 업데이트 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어 갈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자료지만, 저작권료가 필요하다면 비용대비 이윤에 대한 손익을 제대로 따져봐야 한다.

⑧ 컨텐츠에 법적인 문제는 없는가?

- 저작권에 문제가 없다 하여도 인터넷상에 올려있는 컨텐츠는 여러 사람에게 노출되어 있어 기타 여러 가지 법적인 문제가 야기 될 수 있다. 특히, 초상권 침해와 명예훼손 부분에서 법적인 문제가 많이 야기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이외에도 사이트에 들어가는 컨텐츠가 타인에게 피해가 되거나, 법적인 제재를 받는 부분이 있지는 않는지를 확인한 후 컨텐츠를 선정해야 한다.

4. 컨텐츠를 분류한다.

- 사이트 오픈시 도입할 컨텐츠와 그 후 단계별로 들어갈 컨텐츠 부분을 따로 정리하며, 이때 오픈시 들어갈 컨텐츠와 앞으로의 확장 등을 고려하여 컨텐츠를 그룹화시켜 분류하는 일을 해야 한다. 특히, 도입해야 할 컨텐츠가 다양하거나 그 양이 많은 경우에는 이런 분류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 사이트의 컨텐츠 세부 분류가 많을 때는 피라미드 형태가 가장 일반적으로 주요메뉴를 5~7개 정도로 하고,
그 각각의 메인 메뉴를 아래 하위 메뉴들로 나누어 들어가는데, 이 방법은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의 메뉴방법이다. 하지만, 되도록 3단 이상의 하위메뉴 분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너무 세부적으로 메뉴가 깊이 나누어져 있으면, 이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클릭을 요하며, 찾고 나서도 자신이 보고 있는 페이지의 위치에 대한 혼돈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5. 메뉴를 만들어 본다 간단한 예를 들어 컨텐츠를 찾아내고, 메뉴를 만들어 본다.

ex) 만들려는 사이트는 웹 기획에 관련된 것으로, 사이트의 기본 목적은 웹 기획의 정보제공이며, 주요타깃은 웹 기획 입문자들이다.

출처 : 다음(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