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알아가기/마케팅알까기

[스토리텔링 마케팅] 소비자의 마음을 얻으려면 이야기를 꺼내라!

소비자가 충분히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라~~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가야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얻으려면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된 이야기를 담는 것

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의 변화는 제품의 품질 및 기능이 평이해 지고 개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면서 더 이상 고객들이 이성적인 가격전략이나 제품이 지닌 유형의 상품가치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된 이야기를 담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제품 및 서비스를 무미건조하게 설명하기 보다 제품이 가진 특성을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진지하게 반응하도록 이야기꺼리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고객이 공감하는 다양한 이야기꺼리는 자연스럽게 고객의 머리속을 쉽게 떠나지 못하고 꾸준하게 맴돌아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상기하도록 만들어 준다.

더불어 강력한 스토리는 경쟁사와 차별화가 되며 꾸준히 제품과 고객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어준다.

코카콜라가 콜라의 성분보다 산타클로스를 앞세워즐거움을 주고 나이키가 운동화 보다 마이클 조던의도전정신을 강조하고, 할리데이비슨이 오토바이보다는자유를 내세우는 것처럼 이제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품 및 서비스에 스토리를 담아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케팅 스토리는 어떻게 찾아야 하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한 핵심은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된 스토리를 발굴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 발굴은 자사의 제품개발과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도 될 수 있으며, 제품을 직접 사용해본 고객의 경험담이 될 수도 있으며, 제품과 연관된 다양한 역사적 배경이나 신화도 될 수 있다. 더불어 최근의 매스미디어 발전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트렌드 및 인지도 있는 유명 연예인들도 마케팅 스토리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자사 제품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찾아라.

자사 제품 개발 및 서비스 과정에서 일어나는 무궁무진한 다양한 이야기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관한 호기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슈를 통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를 심어줄 수 있다.  


고객의 소소한 일상의 에피소드를 찾아라.  

소비자가 기업과 제품과 관련한 경험담을 직접 들려주는고객스토리는 제품 가치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준다. 나와 같은 고객이 실제 겪은 이야기를 들려주면 사람들은 기업 과 제품에 더 큰 신뢰감과 친근감을 갖는다.


제품과 연관된 역사, 신화, 소설 속에 의미를 찾아라.

고객들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역사, 신화, 소설 등의 등장인물이나 배경을 기반하여 제품과 연관된 의미를 부여해 스토리를 구성하게 되면 제품의 컨셉 및 브랜드가 더 강화되게 된다.  

 

공감가는 사회적인 트렌드를 찾아라.

사회적으로 형성된 다양한 트렌드 및 유행이 제품과 결합되면 고객들의 공감대를 쉽게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고객은 매스미디어 및 주변의 입소문에 의하여 다양하게 형성된 트렌드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제품이나 브랜드의 친밀도를 높여준다.

제품의 선호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오피니언 리더들 찾아라.

고객들이 선망하는 유명 연예인이 영화나 드라마에 치장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은 그 자체가 이야기가 되며 고객들이 느끼는 제품의 신뢰감 및 선호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때론 친구처럼 편안하게 때론 사랑하는 연인처럼 간절하게 원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또한 여기에 초점을 맞춰 고객에게 감성 및 경험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들은 제품을 통해서 자신들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와 감성에 의지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기본이 된다.

출처: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 월간 유통저널 원고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