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봄맞이 키워드광고 전략

 봄맞이 키워드광고 전략

시즌키워드광고 전략 ⑤


요며칠 따뜻한 기운이 물씬 느껴지고 있다. 봄이 온 것 같다고 생각하며 달력을 보니, 아직은 2월. 따뜻한 기운 덕분에 잠시 들떠있던 기분이 ‘겨울’이라는 무게감에 가라앉고 말았다. 중후함이 느껴지도록 두꺼운 커튼과 이부자리, 옷 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코트들, 아직도 조명을 밝히고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방 안을 채우고 있는 겨울을 몰아내고, 봄내음으로 가득한 공간을 만들고 싶은 시기! 곧 다가올 봄을 기다리는 겨울의 아침, 기지개 한 번 펴고, 봄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시즌 키워드 광고 전략1. 유저의 행동을 읽어라

 ‘나는 시즌에 맞는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을까? 비싼 키워드만 사용하고 있지는 않을까?’

고민을 하고 있다면, 키워드 스테이션을 활용해보자. 키워드 스테이션을 통한 키워드 지표를 활용하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유저의 패턴을 볼 수 있다.
광고주 센터 내 키워드 스테이션에서 [봄+키워드]를 조회하고,(봄옷, 봄치마, 봄원피스 등) 리스트의 오른쪽 끝에 있는 키워드 지표 버튼을 눌러보면 지난 1년간의 조회수 추이와 판매율이 팝업으로 열린다.

[화면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치마] 키워드를 먼저 살펴보면, 1월부터 검색이 시작되긴 하나, 2-4월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2월에 들어서면서부터 검색은 서서히 증가하여 2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다. 그런데, 3월 1일이 넘어서 해당 키워드를 내 광고에 추가하면, 이미 경쟁자가 많아 과금액이 굉장히 높아지고 클릭율도 상당히 저조해지기 마련이다. 효율적으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시려면, 2월 초에 부지런히 클릭초이스로 봄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여, 유저에게 내 사이트를 알리고, 경쟁자가 많아지는 2월 중순 이후는 플러스프로를 병행해 예산에 맞는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다.

[ TIP ]

키워드별 조회수 추이를 통해 유저의 검색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 광고 전략을 진행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좀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

시즌 키워드 광고 전략2. 키워드의 성격을 파악하라

 

광고 구매 단계의 키워드 스테이션은 좀 더 고도화된 지표를 볼 수 있다. 키워드 제안 창에 키워드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연관 키워드들의 월조회수, 경쟁지수, 인기지수, 매력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경쟁 지수’는 해당 키워드를 구매한 광고주가 많을수록 점수가 높으며, ‘인기지수’는 다른 키워드보다 많은 클릭을 받는 키워드일 경우 높다. 다른 키워드 대비 클릭당 가격이 낮은 키워드는 높은 ‘매력지수’를 받는다.

 

예를 들어, [소품] 키워드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소품]과 연관성이 높은 순으로 키워드 리스트가 나타난다.

광고의 목적이 ‘저렴한 예산으로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라면, 정렬하기 부분을 매력지수-내림차순 하여 클릭당 과금이 낮은 순으로 세팅한 다음, 그 중 인기지수가 높은 키워드를 추가하여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이 때, 광고 문안 작성에 따라 클릭율은 변할 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자!)

[ TIP ]

광고의 목적이, ‘많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것’이라면, 보다 많은 노출과 많은 클릭이 관건이므로, 조회수와 경쟁지수가 높은 키워드를 추가하되,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매력지수가 너무 낮지 않게 주의한다.

 

?  시즌 키워드 광고 전략3. 내 광고의 첫인상을 관리하라. 

사람에게도 첫인상이 중요하듯, 내 광고와 사이트에도 첫인상도 관리가 필요하다. 좀 더 많은 클릭과 컨버젼을 받기 위해서는 유저가 원하는 정보가 내 사이트에 있다는 것을 짧은 문장 안에서 어필해야 하는데, 이때 작성하는 광고 문구가 유저와 광고주의 첫인상에 해당한다.

ⓐ 광고 문구 안에 키워드를 삽입하는 것은 클릭율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이제 모든 키워드에 동일한 광고 문구를 적용하더라도, 광고 문구 작성 중 “<키워드>”라고만 적어주면 해당 위치에 추가한 키워드가 삽입된다. 키워드가 광고 문구 중에 삽입되어 있으면, 검색 결과 중 키워드 부분에 볼드처리가 되어 유저의 시선을 끌게 되고 클릭율이 높아진다.

키워드

광고문구 제목 작성시

광고문구 제목 자동완성

봄인테리어

<키워드> 전문 네이버공사

봄인테리어 전문 네이버공사

봄맞이공사

봄맞이공사 전문 네이버공사

부엌소품

부엌소품 전문 네이버공사

ⓑ 유저가 찾는 물품이 첫번째 페이지에 있어야 한다.

유저는 “실내분수” 키워드를 검색하고 클릭하였는데 열린 사이트에는 실내분수는 없고 인테리어 소품만 가득한 메인 페이지가 열린다면, 유저는 그 사이트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 최대한 사용자의 편이를 보장하는 인터페이스가 구매전환율을 높여준다.  

[ TIP ]

광고 문구 작성 시, “연결 페이지” 란에 해당 상품이 들어있는 상세 페이지를 링크하여 유저가 찾고자 하는 상품이 담긴 페이지가 열리도록 한다.

?  시즌 키워드 광고 전략4. 내 지갑을 확인하라

어느 정도 키워드 광고에 대한 감각을 키웠다면, 이제 가장 유념해야 할 부분이 예산 관리이다.

내 상품의 원가와 판매 이익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수준에서 광고비를 책정해야 한다. 검색 광고의 경우, CPM/CPC 혼용이나 키워드 확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입찰가를 재설정하여 가장 최적화된 광고 전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 키워드와 광고 성과가 높은 세부 키워드를 그룹별로 나눠 관리하고, 지속적인 키워드 확장을 통해 새로운 키워드를 추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 그룹별 전략을 세워볼 수도 있다.

그룹 설정 페이지에서는 일일 허용 예산, 광고 기간, 요일 전략을 설정하고 광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 대표 키워드 그룹의 경우는 일일 허용 예산을 설정하여 갑작스러운 과금을 최소화할 수 있다.

새로운 키워드 그룹의 경우 기간 설정을 통해 일정 기간의 광고 효과를 측정해보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 그룹은 요일 전략을 활용해 가장 광고 효과가 좋은 시기를 찾아 전략을 세우는 것도 가능하다.
적절한 광고 비용을 찾아 이윤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모범 답안이 있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효과 측정과 예산 설정을 통한 노하우를 길러보자.

지금까지 클릭초이스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한 봄맞이 키워드광고 새단장 방법을 알아보았다. 내 광고가 봄으로 물들도록 정비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