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웝사이트전략/웹기획

귀사의 사이트는 순수 검색엔진 결과에 최적화되어 있는가?

귀사의 사이트는 순수 검색엔진 결과에 최적화되어 있는가?


2000년 이전만 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단어인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은 이제 검색엔진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고자 하는 모든 웹사이트에게는 유명한 단어가 되었다.
검색엔진 친화적인(Search Engine Friendly) 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등록되는 것이며 이렇게 사이트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만들어 주는 방법이 SEO인 것이다.

SEO를 통해 광고주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검색결과 상위에 등록되면 새로운 많은 잠재 고객이 해당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보게 되는 원리이다.

사이트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는 다른 방법들이 있으나 자연적(organic)인 방법과 인위적인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또는 알고리즘 적인) SEO는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인위적인 방법은 단기적인 시각에서 진행된다. 광고주가 취급하는 상품이나 비즈니스 목적에 맞추어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자연적인 SEO는 장기적인 안목의 투자와 다양한 기술적 방법을 통해 진행된다. 인터넷을 통해 브랜드마케팅을 하거나 장기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이상적이다.

자연적인 SEO는 첫페이지 등록과 지속적인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텍스트 밀도의 질적으로 우수한 본문 컨텐츠를 작성하며 메타태그를 똑똑하게 정의하며 사이트의 질적인 외부인기도를 향상시킨다. 이러한 일련의 일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나 일단 웹사이트가 목적을 달성하여 순수 웹 결과에 노출되면 그 결과에 대해 장기적으로 꾸준히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인위적인 검색엔진 상위 등록 방법은 돈을 주고 자리를 사는 방식이다. 키워드 광고라고 일컬으며 자리를 경쟁입찰방식으로 사는 PPC니 CPC하는 것도 다 여기에 포함된다. 인위적인 상위등록은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택해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자연적인 SEO보다 훨씬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구정, 추석, 크리스마스, 어버이날 등 시간적으로 신속한 마케팅에 유용하다.

장기적인 전략은 자연적인 SEO가 좋고 시즌적이거나 타이밍을 요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인위적인 상위등록을 추천한다. 또한, 예산에 맞추어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는 Google, Yahoo, MSN 등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를 최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이며 과학이다.

왜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필요한가?
귀사의 웹사이트가 최적화되어야지 검색엔진이 귀사의 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리하여 높은 순위를 부여한다.

검색결과의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각각의 검색엔진은 저마다 자체 검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판단 기준을 세웠다. 가령, 등록하려는 웹페이지의 컨텐츠를 살펴보고 키워드를 분석하고 키워드별 관련된 모든 다른 사이트의 웹페이지들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짓는 방식이다. 오늘날의 문제점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대체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다.

그 결과로, 많은 회사들은 자신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서 찾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그 회사의 제품/서비스관련 키워드로 검색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회사명이나 브랜드모델명으로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즉, 사이트의 최적화 없이는 아무도 인터넷 상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찾지 않을 뿐이며 온라인을 통한 기업 브랜드마케팅, 회원가입, 기업 메시지 전달, 온라인 마케팅 개시 등 사이트의 목적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과감히 투자하여 온갖 명품으로 나를 화려하게 꾸몄으나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꼴이다. 이러한 가운데 웹사이트 최적화 및 마케팅에 앞장서는 경쟁사들이 모든 인터넷을 통한 잠재고객 및 신규고객을 빼앗아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바로 SEO를 시작하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전문가칼럼 권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