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05. 비즈니스명장면23_ HEG cannot survive!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탄생한 감동적인 드라마!


이 책에는 가슴을 뛰게 하는 비즈니스 속의 인간 스토리가 수록되어 있다. 시대를 앞서간 기업 및 기업가들이 연출해낸 23개의 비즈니스 명장면이 펼쳐진다. 우리나라와 외국, 창업가와 직장인을 가리지 않고 사업 개척, 제품 개발, 고객 감동, 사회 환원, 헌신적인 팀워크 등 아름다운 성공신화를 만든 전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본문에는 500원짜리 한 장으로 세계를 재패한 정주영 회장, 대한민국을 세계 최강의 반도체 생산국으로 만든 삼성전자, 못 쓰는 천막천으로 현대 문화의 아이콘인 청바지를 탄생시킨 리바이스, 실패를 딛고 세기의 베스트셀러가 된 3M의 포스트잇 등 신화를 넘어 전설이 된 위대한 기업과 기업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들은 모두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무한한 상상력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있다. 이 내용들은 자서전, 기업소개서, 방송에서 소개되었던 내용들을 추리고 다듬은 것이다. 엮은이들은 이들이 만들어낸 화려한 성공 스토리와 함께 그 뒤에 숨은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들려준다. 그래서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이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교훈을 선사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훌륭한 사업가는 감동적인 영화나 드라마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영화와 드라마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듯 위대한 기업과 기업가들의 감동 실화는 우리의 성공 본능을 자극하여 앞으로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세상을 바꾼 국내외 유명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자기혁신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엮은이 조영호
‘작은 거인’ ‘청개구리’ ‘강단의 연금술사’. 그를 일컫는 별명은 다양하다. 이는 유연하면서 확고한 교육 철학과 소신, 조용하면서도 박력 있는 그의 추진력과 뚝심에서 비롯된 말들이다. 연구와 강의, 컨설팅과 대학행정에서 두루 역량을 발휘하는 그는 무엇을 하든지 남다르다. 프랑스에서 박사학위를 준비할 때는 통상적인 조사법을 거부하고 근로자들과 7개월을 함께 생활하며 참여관찰법을 활용해 주목받았고, 한국의 기업문화를 종단적으로 연구해 한국경영학회로부터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삼성, KT, KTF, SK, 쌍용, 대우, 대림 등에서 기업문화, 조직활성화, 인력개발에 대한 자문을 맡아왔고, 최근엔 STX그룹과 LG인화원을 돕고 있다. 2004년부터는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장을 맡아 국내 최고의 경영대학원으로 키우고 있다. 부인과 함께 부부가 공동으로 주례를 서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아주대학교와 카이스트를 졸업하고, 프랑스 엑스마르세유제3대학교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지은 책에는 《사람을 위한 조직관리》 《청개구리 기업문화》 등이 있다.

엮은이 서형도
아주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에서 인사조직을 전공하고 있으며 경영과학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용가능성과 경력관리를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기업체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데 재능이 있다.
 
출처 : 교보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