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웝사이트전략/웹기획

웹기획 기획서 작성법

웹기획 기획서 작성법


1. 작성순서


콘텐츠 수집 > 웹스타일 분석 > 콘텐츠 배치 . 기획서 작성


콘텐츠 수집 : 웹상에서 보여질 내용을 수집하는 단계이다. 유형별로 콘텐츠를 목적에 맞게 차별화하여 수집한다. 


웹스타일 분석 : 서비스 목적을 파악하여 유형을 잡는 일이다. 


콘텐츠 배치 : 수집된 콘텐츠를 가지고 앱에서 표현하기 쉽게 다시 재배치 및 조정을 하는 단계이다. 


기회서 작성 : 콘텐츠와 서비스의 목적에 맞는 기획서를 작성한다. 


2. 기획서 내용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작업일정, 구축 목적, 콘텐츠, 메뉴구성 및 레이아웃 등을 상세하게 적어야 한다. 

또한, 스토리보드를 통한 웹사이트 전체적인 골격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웹사이트 정보설계/비평 체크리스트


전반적인 느낌


웹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신뢰감이 느껴지는가?

웹사이트의 느낌이 아무추어 사이트인가?

프로의 사이트인가?

웹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

웹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좋지 않았던 점음 무엇인가?


메인페이지


찰라의 전쟁! 메인 페이지에서 사용자를 압도하는가?

메인 페이지가 고품격이고 전문적인 사이트의 풍모가 느껴지는가?

웹사이트의 서비스(목적)가 무엇인지 분명하고 단순하게, 그리고 짧은 시간에 파악하는가?


웹사이트의 목적 설정


도메인네임과 웹사이트 성격과 잘 어울리나?

하위 디렉토리 네임이 해당 페이지의 성격에 맞게 만들어 졌나?

업체의 창업이념과 활동 목적은 무엇인가?

웹사이트의 목적과 비전(장,단기)은 무엇인가?

웹사이트의 유형(정보제공, 제품판매, 교육, 오락 등)은 무엇인가?

웹사이트는 조직의 목적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가?

업체의 이념과 목적, 임무를 재조정할 필요는 없는가?


사용자 분석


사용자(주된 사용자, 일반사용자)는 누구인가?

중요한 사용자와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차이점과 그 의미는 무엇인가?

현재의 사용자와 미래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가장 하고싶은 일은 무엇인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는가?


콘텐츠 


콘첸츠 ㅊ계의 구성형태와 선정 이유는?

하위 사이트에서 별도의 사용한 콘텐츠 체계는?

콘텐츠 구조의 구성형태와 채택 이유는?

하위 사이트에서 별도로 사용한 콘텐츠 구조는?

사이트의 성격과 콘텐트 체계 및 구조가 잘 어울리는가?

사이트를 더욱 빛나게 하는 콘텐츠는 없나?

사이트에서 꼭 필요할 만한 좋은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회원들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게시판 등의 설계가 잘 되어 있나?

은유기법(메타포)의 사용여부와 적절성은?


네비게이션 시스템


브라우저의 네비게이션 기능과 부합하지 않는 기능은 없는가?

혀재의 위치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의 형태와 적절성은?

글로벌 네비게이션의 구성과 적절성은? 로컬 네비게이션의 구성과 적절성은?

문장 속의 링크의 유무와 적절성은?

이미지의 alt 속성은 잘 되어 있나?

사이트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네비게이션을 설정하였나?

네비게이션의 바의 위치와 이미지는 적절한가?

관련사이트의 연계내용과 선정이유는?

프레임은 사용하였나?

사용하였다면 잘 되었나?

프레임 사용시 로딩속도는?

프레임사용시 디자인이 복합하지 않은가?

풀다운 메뉴가 있다면 옵션이 잘 분류되어 묶여 있나?

원격네비게이션(사이트 맵 등)의 종류와 구성의 적절성은?

원활한 흐름으로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는가?

추천사이트 등의 외부와의 연계는 정확한가?

링크의 타겟 솟성은 해당 페이지의 셩격과 잘 어울리나?


레이블


레이블의 형식이 텍스트인가? 아이콘인가? 문제는?

눈에는 잘 띄며, 빨리 이해할 수 있는 레이블인가?

개발자 중심의 레이블인가?

사용자 중심의 레이블인가?

서투르고 전문적이지 못한 레이블은 없나?

레이블의 일관성과 친밀감(범용적)은?

레이블이 이미지일 경우 보조 설명(alt)은 잘 되어있나?

재치있는 아이디어의 레이블은?

틀에 박혀있는 레이블인가? 아니면 사이트에 어울리는 잘 계획된 레이블인가?

레이블의 범주와 깊이 등을 잘 고려하여 페이지를 구성하였나?


페이지 구성


페이지의 크기는 사용자들을 고려하였나?

브라ㅜ저의 버전 등을 고려하였나?

전체적인 페이지 레이아웃이 조화로운가?

창의 크기에 따라 페이지가 변화하는 점은 없나?


검색시스템, 통계, bbs


해당 사이트에서 꼭 검색시스템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사용하기 편리하게 설계가 잘 되어 있나?

db의 플랫폼의 적절성은?

db 설계는 어떠한가?

사용자분석을 할 수 있는 통계 시스템이 있는가?

사이트의 목적과 통계시스템 db 등이 적절한가?

게시판의 특화는 되어있나?

게시판의 관리는 잘 하고 있나? 담당자와 관리주기는?


그래픽


해당 사이트에 장작된 디자인이 필요한가?

디자인의 로딩속도는 견딜만한가?

디자인의 크기는 적당히 분리되어 있나?

메인페이지의 디자인은 사이트를 잘 설명하고 있나?

디자인의 색상 등이 사이트와 어울리며 편안한가?

오히려 디자인이 사이트의 네비게이션에 방해가 되지는 않은가?

좋은 아이디어의 디자인은?


운영 및 관리 


등록된 주요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이 적절한 분류에 등록되어 있나?

사이트의 이름은?

해당사이트에서 제일 빠르고 사우이에 검색되나?

검색 키워드(한,영자)는 정확한가?

검색엔진에 사이트의 메타 설명은 잘 되어 있나?

페이지별 타이틀 설정은?

웹사이트 갱신주기는?

사용자 권한 설정은 잘 되어 있나?

사용자서비스(ftp, 메일) 등의 관리는 잘 되어 있나?

회원제인가? 적절한가? 오히리 방해요소는?

시기별 회원관리 프로그램은 잘 계획되어 있나?

현재의 기술수준과 사용자를 고려하여 가장 경제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있나?


마케팅


타겟 마케팅 전략은 수립되어 있는가?

좋은 아이디어가 반영된 이벤트는 설계되어 있는가?

시기별 마케팅 계획은?

회원들이 제공하는 것들에 대한 보상은 적절한가?

사이트 운영전략은?

수익성이 있는 사이트 전략인가?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철저히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