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자의하루

성인학습이 필요한 이유

현대사회에서 왜 성인학습의 필요할까?

현대사회는 복잡성과 진보성으로 대두되는 변화의 사이클이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이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배워야 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더구나 급속도로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앞 일을 예측하기 어렵고, 거대한 변화의 쓰나미가 매일같이 다가온다. 이 물결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 새로운 학습을 통해 지적 내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인학습은 복잡하게 다가오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동시에 두뇌 체력을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켜준다. 또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해준다. 성인학습은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할 과제인 동시에 개인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디딤돌이라고 생각한다.




현대사회, 즉 지식기반사회 또는 정보화사회에서 왜 성인학습이 필요하다고 보며, 본인이 이러한 성인학습을 받아서 얻는 것들이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자격증을 13개 가지고 있다. 20대 중반에는 건설, 건축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30대 초반에는 IT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30대 중반에는 창업 중심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40대 초반인 지금은 제2의 인생을 위해 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한국어교원2급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다. 20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였고 지금도 변함없이 시간을 할애해서 공부하고 있다.

이렇게 성인학습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얻은 것 같다.




첫 번째는 ‘자신감’이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신뢰가 생기면서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겨나고 꾸준하게 학습할 수 있는 인내력을 갖게 되는 것 같다.

두 번째는 ‘문제해결력’이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되면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혜안이 생겨나는 것 같다. 팀을 이끌어 나갈 때, 복잡한 의사결정을 할 때, 창업을 할 때 등등 학습은 원활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적가동률을 높여준다.

세 번째는 ‘새로운 기회창출’이다.

20대부터 새로운 학문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서 필요성이 사라졌다. 나에 대한 검증과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도전하였던 것 같다. 30대에 IT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하였다.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 했다면 현재 직장인으로 살고 있었을 것이다. 지금은 창업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여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면서 개인적인 자유 시간을 가지고 있다. 자격증 취득은 새로운 시장을 바라보고,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역활을 해주었다.



'기획자의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서영 웨딩드레스 페스티벌  (0) 2019.11.12
고독 장종희  (0) 2017.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