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 이야기

기업 SNS마케팅전략 스토리1 - 장종희

기업 SNS마케팅 전략 스토리1- 장종희 


SNS마케팅은 기업에서부터 강소농까지 중요시 여겨야 할 활동입니다. SNS가 마케팅 집행에서 핵심으로 담당하고 있는 영역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잠재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강화와 지속적인 소통은 SNS가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관계강화는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으로 SNS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하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경쟁자들이 많기 때문에 재방문.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채널을 만들 수 있고 잠재고객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활용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접근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기업이 SNS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NS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첫 번째로 키워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선을 사로잡는 키워드 전략을 세워라.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는 '정보를 찾을 때', '상품정보를 찾을 때', '맛집을 찾고자 할 때' 필요한 도구입니다. 키워드는 SNS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요한 첫 단계로 포지션을 잘 잡아야 합니다. 키워드가 활용되는 부분은 포털사이트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자의 감정과 욕구가 키워드에서 비롯되는 만큼 나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글은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에 대한 내용입니다. 


"포털 사이트의 검색 창은 탐색하기 위한 시작점이자 삶의 영역을 확장하는 전광판과 같습니다. 특정 단어의 의미를 찾을 때, 주말에 갈 만한 곳을 찾을 때, 기분 전환을 위한 영화를 추천받을 때,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에 확인해야할 사항 등 '검색을' 통해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면 해결해주는 요술램프와 같이 웹을 통해 도움을 얻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다양하고 정확한 판단으로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할 때 정보 탐색의 첫 관문으로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할까?를 충분히 생각해야합니다. 워드는 정보에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해결하는 내비게이터인 동시에 잠재 고객의 행동반경을 파악할 수 있는 렌즈 역할을 합니다.  네이버에서서는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검색 결과 사우이에 직접 만든 이야기가 블로그 또는 실시간 검색에 노출되면 핵심 대상층이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내 키워드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을 통해  SNS마케팅 전략을 보다 전략적이며, 체계적으로 운영할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고객의 기호와 키워드 검색 범위를 정확하게 추적해 접근하기는 쉽지 않지만, '키워드 속성과 유형',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경로 및 범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키워드 내비게이션'입니다. 사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고 접근하는지 분석하는 흐름을 의미합니다. 





'치킨 배달 주문'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포털 사이트에서는 먼저 지역이 포함된 키워드 중심으로 찾을 수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담동에 위치한면 청담동 치킨, 청담동 치킨 배달 등으로 검색합니다. 그 다음 어떤 치킨을 먹을 것인가를 검색합니다. 이전에 찾은 키워드인 지역명에 '불닭', '양념치킨', ' 파닭' 등 원하는 제품을 검색해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치킨 배달 주문의 키워드 내비게이션을 살펴보면 '지역+제품' 또는 '지역+세부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할 경우 대표 키워드인 '고급 노트북', '브랜드 노트북'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당야한 속성과 의도가 반영될 경우에는 '얇고 가벼운 노트북', '성능좋은 검은색 노트북', '1KG 정도의 브랜드 노트북' 등의 세부 키워드로 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나주에서 배농장을 하는 농업인이 키워드 내비게이션 전략을 세워보면 과일을 구매하는 수요 트랜드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지역 키워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수요 트랜드를 몇 가지 살펴보면 '무농약', '유기농', '지역' 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문명의 이기로 자연이 해손되고 병들어 가면서 '친환경', '깨끗함', '건강에 좋은 것' 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과일은 아직까지 어느 지역적에서 생산되었는가에 대해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키워드 내비게이션 전략으로 접근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농약으로 재배한 친환경 나주배'


친환경 나주 지역에서 자란 맛있는 배'


'속성'과 '지역'을 적절히 연결하여 실질적인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SNS마케팅전략 스토리를 만들 때 우리 상품에 대한 키워드 내비게이션을 잘 만들 수 있다면 짧은 SNS 스토리에서 부터 블로그까지 효과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장문 검색으로 키워드 범위를 추적하고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집만, '업종'과 '상황', '제품 분석'을 통해 키워드 내비게이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사업 영역이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고객이 직접 방문해야 하는지 배달해야 하는지, 구매하는 고객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젊은 층인지 중장년층인지 등의 내용을 파악해 키워드 내비게이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키워드 속성과 유형' '키워드 검색 데이터 활용'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 친철한 소셜마케팅, 장종희 저자 



http://www.yes24.com/24/goods/16386190?scode=032&OzSrank=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