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블로그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 대표 서비스 블로그 스토리텔링_ 장종희

소셜미디어 마케팅 대표 서비스 블로그 스토리텔링_ 장종희


소셜미디어 서비스는 정보의 갈무리 속에서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는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오프라인 매장으로 오게 만들고 싶을 때, 신상품을 알리고자 할 때, 개인 브랜드를 홍보하고 싶을 때 등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행 장소를 선택할 경우에는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탐색하여 최종의사결정을 내립니다. 블로그스피어는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공감각적인 정보가 넘쳐나고, 공감과 경험으로 축적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블로그가 상업적인 메시지 창고로 이용이 되면서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조금은 퇴색한 부분은 있지만, 아직까지 블로그는 충실한 정보를 전달하는 전달매체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까요! 어떻게 블로그에 고객친화형 메시지를 적용할까요! 이런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블로그를 접근한 관점을 바꾸어야 합니다. 블로그 태생은 놀이공간으로, 체험과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간에 상업성이 짙은 메시지가 적용하게 되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상업성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까요! 스토리텔링에서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토리는 단순한 상품 정보 제공이 아닌 상품과 연결된 가치들을 찾아서 접근해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치는 상품의 특징과 차별점, 고객에게 줄 수 있는 효익, 경쟁 제품에 대한 경쟁우위, 상품 사용 후 고객의 반응 등을 말합니다. 특히 블로그의 생명력을 키워주는 스토리는 끊기지 말아야 하며 지속성을 가지고 운영을 해야합니다.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스토리가 끊기지 않고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운영자라면 스토리 전략을 세워 운영하는 목표 수립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럼 고객친화형 스토리텔링을 만들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꾸준하게 체험과 경험의 중심으로 만든다.


블로그 스토리 중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는 소재는 체험과 경험 중심으로 만들어진 글입니다. 체험이야 말로 그 어떤 스토리보다 진정성이 느껴지고 공감의 마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 작성 전 우선적으로 고민을 해보았으면 합니다. 


2. 누구나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도서관과 같은 곳으로 만든다.


여기서 말하는 도서관은 스토리 공장을 의미합니다. 언제나 찾아와도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가 존재한다면 블로그가 활성화가 되고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접근을 일상적인 정보에서부터 전문가적인 관점으로 스토리로 확장해 나갈 수 있으면 방문이 끊이지않는 공장으로 변해있을 것입니다. 


3. 생활 일기 쓰는 방식으로 손쉽게 스토리텔링을 만든다. 


블로그를 처음부터 어렵게 접근하면 스토리를 작성할 때 막히거나 어렵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글 솜씨가 부족하다면 시간을 두고 자연스럽게 작성을 하면 됩니다. 글을 지속적으로 쓰다보면 글 쓰는 솜씨도 자연스럽게 배양이  됩니다. 유년 시절에 매일 썼던 일기장 처럼 블로그를 일기장으로 생각하며 써나아간다면 글쓰기가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대부분 이미지와 함께 전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부연 설명을 하면 됩니다. 


다음에는 쉽게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학습과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래닝조율사 장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