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관심모드/건강/상식

몸에 좋은 한방차

한방에서 제안하는 전통차 추천합니다. 소개해드린 차 중 8가지는 집에서 마시고 있습니다. 몸이 아플 때 양약 대시 차로 해결한다면 한층 건강해지지 않을까요?


둥글레차


둥굴레차는 자양 강장제로 좋으며, 혈압을 내리고 심장과 폐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몸의 기력을 북돋아 주고 통증이 있을 때 통증을 약화시켜 주기도 한다. 이는 당분, 회분 등 황정에 들어 있는 다량의 영양소 덕분이다. 


감잎차


감잎에 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A 그리고 클로로필(엽록소)이라는 성분은 괴혈병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고혈압 환자나 동맥경화 환자가 감잎차를 장복하면 혈압이 내리고 머리가 가벼워진다. 또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 묵은 생강과 감꼭지 말린 것을 달여 마시면 딸꾹질이 금새 없어진다. 


대추차


대추에는 섬유질과 철분이 풍부하며 노화를 방지해 주는 수용성 비타민P의 함량이 높다. 피로회복과 신경쇠약, 빈혈 등에 효과적이며 기운을 보강해 주는 강장효과가 뛰어나나. 노화방지와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여성들에게 좋은 한방차이다. 


오미자차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등 모든 맛을 다갖고 있는 오미자차는 인체 내의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 갈증이 심한 당뇨병 환자가 약차로 장복하면 좋고, 여름철 심한 갈증에도 효과적이다.


오가피차


오가피차는 피로회보과 자양 강장에 좋으며, 몇 년 전부터는 인삼과 같이 중추신경의 흥분에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발표돼 약차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이 차를 장기간 복용하면 허리 및 다리 뼈를 튼튼히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두충차


고혈압 환자에게 최고의 약차인 두충차는 노화되는 뼈의 조직이나 관절낭에 영양을 공급하고 퇴화를 방지해 퇴행성관절염에도 효능이 있다. 신경통, 요통, 성기능 감퇴 및 자궁이 약해져 생기는 습관성 유산 등에도 좋은 명약이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면역 증강물질을 생성하고, 조혈 작용과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며, 침전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간장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고 혈당을 감소시키며,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감퇴에도 효험이 있어 만병 통치약이라고도 한다.


계피차


계치차는 모든 장기의 기능을 촉진하는데 있다. 계피는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건위, 해열, 진통에 효과적이고,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피의 순환을 왕성하게 한다. 


국화차


블로장수의 차로 전해 오는 국화차는 간장의 기능을 도와 시력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불면증을 치료해 준다.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 주어 기침이나 천식, 가래 해소에 뛰어난 기능을 하며 감기예방에 좋다. 


뽕잎차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고 당뇨병에 특효가 있는 뽕잎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당을 낮추어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으며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 


모과차


모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서 위를 따뜻하게 하고 습을 제거할 수 있어 구토나 곽란(체하여 토하고 설사를 하는 급성위장병) 치료할 수 있으며, 설사를 멎게 할 수도 있다. 또한 근육 경련, 류머티즘서 마비, 각기증, 이질 등의 치료에도 좋고, 간을 편안하게 하는데도 으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