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관심모드/건강/상식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곰취

석가탄신일 아침, 마트에서 우연찮게 발견한 곰취! 양구곰취 축제가 생각나서 구매하였습니다. 조금전에 끓인 얼큰한 된장국에 곰취를 넣어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오늘도 무더운 하루지만, 씁쓸하면서도 독특한 향이 나오는 곰취로 생기있게 시작합니다. 


곰취의 성분은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칼륨, 비타민A, C가 풍부 합니다. 곰취의 효능에 대해서 찾아보았는데, 다양합니다. 


곰취의 효능


암예방 - 곰취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함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을 하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육류를 불에 직접 구으면, 암을 유발하는 타르질이라는 발암물질이 발생하는데 이 발암물질을 최고 80%정도 억제한다. 


혈관계 질환 - 곰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 내 독소를 제고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관에 노폐물이 쌓여서 발생하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변비 - 상당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도와준다. 변비예방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노화방지 - 곰취에는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인체 노화방지 도움) 성분의 생성작용을 강화시켜준다. 


감기예방 - 곰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성분은 천연성 항히스타민제 작용으로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