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도서이벤트



책소개



탁월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탄생하는가에 앞서 어디서 나오는지, 즉 어떤 환경에서 나오게 되는지를 700년의 역사에서 발견한 7가지 패턴을 통찰력 있게 분석했다. 아이디어란 어느 순간에 반짝 생각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탁월한 아이디어란 ‘유레카’ 하며 새롭게 탄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 존슨은 아니라고 역설한다. 저자는 세상을 바꾼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찾아보았다. 구텐베르크의 인쇄혁명에서부터 위성을 통한 GPS의 발명에 이르기까지 700년간의 역사 속에서 탁월한 아이디어 200개를 연구한 결과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탁월한 아이디어는 그냥 탄생되는 것이 아니라 생성과 소멸, 그리고 연결, 결합을 반복하면서 진화 발전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한 이렇게 탁월한 아이디어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 즉 혁신의 공간의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한편 훌륭한 아이디어는 벽으로 둘러싸 보호하는 환경이 아니라 제약이 없는 환경에서 나온다는 사실이다.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 위해서는 연결, 융합, 재결합이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디어는 서로 얽히면서 재발명된다는 것이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경쟁할수록 완성도가 높아진다.


저자소개


저 : 스티븐 존슨 Steven Johnson

스티븐 존슨은 '뉴스위크'가 선정한 '인터넷 상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50인'에 포함된 바 있는 과학저술 작가이다. 그는 브라운 대학에서 기호학을 전공하였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영어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온라인 잡지 「피드」의 공동 창간인이자 편집장을 지냈다. 그는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가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이머전스를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머전스』는 개인이 자발적으로 모여 무의식중에 거대한 집단의 힘을 발휘한다는 ‘창발성’의 시각에서 진화이론을 총망라한 창발성에 관한 최초의 대중이론서로 독창적인 과학관과 매력적인 문화분석, 새로운 세계관으로 주목을 받은 작품이었다. 


그는 현재 온라인 도시지리정보 포털사이트 outside.in을 운영중이며 과학전문잡지 「디스커버」에 배달 ‘최신 기술’이라는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그밖에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 「가디언」, 「랑구 아프랑카」, 「하퍼스」, 「와이어드」를 통해 과학 대중화에 공헌하는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는「무한상상 인터페이스 Interface Culture」가 있다. 현재는 뉴욕시에서 아내 및 두 아들과 살고 있으며 스티븐 존슨의 홈페이지 http://www.stevenberlinjohnson.com/에서 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역 : 서영조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와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였다. 영어권 도서들을 번역하고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 출품작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처음 만나는 자유』,『우리는 개보다 행복할까?』,『미국심리학회가 권하는 자녀교육법』,『힐러리의 전설』,『대립의 기술』,『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100』 등이 있다.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하고 완성되는가?”

구텐베르크에서 GPS에 이르기까지 700년 간 200개의 탁월한 아이디어를

연구 분석하여 끌어낸 7가지 패턴


이 책은 탁월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탄생하는가에 앞서 어디서 나오는지, 즉 어떤 환경에서 나오게 되는지를 700년의 역사에서 발견한 7가지 패턴을 통찰력 있게 분석했다. 아이디어란 어느 순간에 반짝 생각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좋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성되고 발전하는가? 일반적으로 탁월한 아이디어란 ‘유레카’ 하며 새롭게 탄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 존슨은 아니라고 역설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세상을 바꾼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찾아보았다. 구텐베르크의 인쇄혁명에서부터 위성을 통한 GPS의 발명에 이르기까지 700년간의 역사 속에서 탁월한 아이디어 200개를 연구한 결과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벤트 주제 : 나 만의 아이디어 창출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11월 20일 ~ 11월 26일/11월 27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