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2

2. 웹마스터 도구에서 크롤링 속도 바꾸기

왼쪽 메뉴에 있는 '크롤링 속도'를 클릭합니다. 이 크롤링 속도는 말 그대로 구글봇이 사이트내의 페이지들을 크롤링 해가는 속도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죠. 대신, 트래픽은 좀 늘어납니다. 트래픽양이 문제가 되시는 분은 그냥 '기본형식'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트래픽 양이랑 전혀 상관 없으신분들은(거의 모든분들) '빠름'으로 고쳐놓는게 좋습니다. 구글봇이 자주 많이들어와서 크롤링 많이 해간다고 해서 나쁠건 없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라도 구글봇 때문에 트래픽 양이 부담되신다면 얼마든지 '기본형식'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그런데 '빠름'에 체크를 할수없게 돼있어서 속도를 바꿀수가 없습니다. 이럴때엔 자바스크립트를 써서 어거지로 체크를 하게 만들어 보죠.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크롤링 속도 바꾸기



javascript:void(document.forms[0].elements[1].disabled=false);


위의 자바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넣은 다음 엔터를 치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크롤링 속도 바꾸기

그러면 '빠름'으로 고칠수 있을겁니다.

3.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 추가

티스토리 사용자분들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정합니다. 티스토리, 태터툴즈 사용자분들도
http://블로그주소/rss 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안됐는데, 이번에 구글에서 방침이 바뀌었는지, 사용가능해 졌습니다.

메뉴에서 'sitemaps'를 클릭합니다.

그런후에 'sitemap 추가'링크를 클릭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추가

그런후에 드롭다운 메뉴에서 '일반 웹 sitemap 추가'를 선택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추가

위와같이 준비된 sitemap.txt 파일을 업로드 시킨뒤, '웹 sitemap 추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sitemap.txt에는 링크를 최대한 많이 넣으세요.

사이트맵 샘플 - sitemap.txt

위의 이미지는 제 개인홈에 쓰이는 사이트맵(http://www.bmlee.com/sitemap.txt) 샘플입니다.
sitemap.txt 안에 보통 링크 이외에도 사이트
내에 있는 모든 rss feed또한 집어넣으세요.
많이 넣어서 나쁠것 없습니다. 돈드는 일도 아니고 일은 구글봇이 알아서 하니까요.

그리고 rss feed 또한 sitemap.txt 를 추가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있는대로 계속 추가 하세요.
단 모든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rss feed와 sitemap.txt는 사이트 최상단 디렉토리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추가


위 이미지는 예로 제 개인 홈페이지의 사이트맵 리스트 입니다. 지금까지 21개의 사이트맵을 추가했구요, 앞으로도 게시판이나 페이지들이 생길경우 계속해서 추가하려구요.

사이트맵을 많이 추가하면 할수록 구글봇은 그만큼 할일이 많아지는거고, 구글봇이 할일이 많아지면 그만큼 제 사이트내 페이지들이 구글에 인덱스되는것을 의미합니다.

그결과 구글에가서 제 인덱스되어있는 제 개인홈페이지의 페이지 숫자를 보면 아래와같이 11,700개의 페이지가 인덱스 되어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 인덱스된 페이지수


제가 사이트맵을 추가하기전에는 인덱스된 페이지 수가 겨우 1,000 페이지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사이트맵을 추가하고나서는 11,700페이지 까지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구요.

결국, 구글봇이 제가 추가한 사이트맵을 읽고 제 사이트 구석구석 다 돌아다닌 모양입니다.

인덱스가 많이 됐다는 말은 결국 검색엔진 결과에 그만큼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되고, 또 노출이 많이되면 사이트 방문자도 많아질 확률이 높다는 얘기겠죠.

어째튼.. 이글을 읽는 모든분들의 사이트가 되도록이면 구글에 많이 인덱스 되었으면 좋겠네요.

제가 영어권에 오래살다 보니 우리말 쓰는데 좀 익숙치 않아서 그러니 이해하기 힘드시다거나,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