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 이야기

[소셜미디어마케팅] 쇼핑몰과 연계한 네이버블로그 활용전략

[소셜미디어마케팅]  쇼핑몰과 연계한 네이버블로그 활용전략



웹2.0이라는 용어가 세상에 나왔을 때 기존 웹검색서비스가 가지고 있던 한계영역을 확장시키는 유인이 되었다.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다방향적인 교류확장이 도래한 것이다. 웹2.0의 3대 공약인 개방, 공유, 참여는 누구나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나눌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가치사슬을 만들었다. 또한, 드 넓은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 실시간으로 창조적인 지식생산이 가능한 집단지성을 구현시켰다. 이와동시에 웹2.0 키워드는 소셜환경의 비주류였던 블로그 존재를 소셜 르네상스의 주역으로 만들어주었다. 여기서 쇼핑물 사업자는 한 번쯤 고심을 해보았을 것이다. '어떻게 블로그(소셜미디어)를 활용해야 할까!'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말이다.



쇼핑몰을 몇 개월 운영해보고 키워드 검색광고를 집행해 본 사업자라면 쇼핑몰을 노출시키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전략이 쉽지않다는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국내 웹검색 환경 속에서 쇼핑몰을 키워드 검색결과 첫 화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투자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 투자는 브랜드 검색광고 또는 키워드 검색광고로 이해하면 된다. 쇼핑몰 검색노출의 제약조건에 대한 보안책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해보길 바란다. 네이버 블로그는 쇼핑몰과는 달리 오픈형 플랫폼 서비스로 웹검색 노출이 용이하다. 쇼핑몰은 한 번 구축되면 추가적으로 새로운 웹페이지 개설이 어렵지만, 블로그는 포스팅이 될 때 마다 링크주소가 생성되어 최종 검색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다.


이번 칼럼은 소셜미디어의 미스코리아 격인 네이버블로그 운용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네이버블로그를 활용해 쇼핑몰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내용이다.


1. 우리 쇼핑몰의 주력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네이버 홈 중앙 상위에 위치한 욕구전광판에서 정보탐색의 미충족욕구를 해결해주는 것은 키워드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스토리를 올리기에 앞서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자.


키워드는 소셜환경에서 서핑하는데 도움을 주는 네비게이터 기능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의 구매준비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렌즈 역활을 한다. 우선적으로 키워드 선택은 '주력 키워드', '검색의도가 반영된 타겟팅 키워드'로 잡아본다. '주력키워드'는 대표적인 상품명 • 서비스로, '검색의도가 반영된 타겟팅 키워드'는 공감키워드 • 반응촉발키워드로 이해하면 된다.


블로그에 포스팅할 때 키워드 가치를 이해하고 작업하는 것은 중요하다. 쇼핑몰을 오픈하기 전, 진행하는 정보설계 과정와 같다. 이 과정이 제대로 수행되어야 목표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블로그 제목을 어떻게 구상할까'에 대한 예로 여행 업종 관련해 간략히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대표(주력)키워드 : 국내여행, 휴양지,

- 연관키워드 : 가볼만한여행지, 서울근교가볼마한여행지,

- 시즌키워드 : 가을추천명소, 추석명절


위에 제시한 키워드 중심으로 블로그 제목을 구성해보면 다음과 같다.


- 국내여행지로 가볼만한 여행지 정보에요.

- 추석명절에 서울근교가볼마한여행지 추천

- 주말에 다녀온 가볼만한 휴양지



2. 블로그 꼬리표인 태그를 관리하자.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하다 보면 키워드가 모여있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바로 태그구름(tag cloud)이다. 태그는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글의 꼬리표 기능으로 방문자에게  2차 카테고리 역활을 한다. 그리고 타겟팅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사전의 색인과 같은 기능을 한다. 쇼핑몰 사업자라면 태그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상품명을 노출시키길 바란다. 지금 자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살펴보자! 상품명, 브랜드가 볼드체로 보이고 있는지 없는지, 눈에 확 뛴다면 태그 운영을 잘 하고 있는 것이다.


3. 블로그 타이틀과 스킨을 활용하자.


다양한 업종의 블로그를 서핑하다보면 독특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몰입적인 감동을 주는 곳이 있다. 우연찮게 정보탐색으로 방문하게 되지만 블로그의 미적요소는 풍성한 경험성과 호감을 제공해준다. 또한 추가적으로 카테고리 또는 태그를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이런 행동유발은 바로 블로그의 개성을 표현하는 타이틀과 스킨에서 시작된다.




4. 블로그에 즐길만한 위젯(widgets)을 삽입하자.


네이버 블로그 왼쪽, 오른쪽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날씨, 달력, 시간, 주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들이 있다. 아름답게 치장할 수 있는 악세사리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위젯이다. 건조하고 메마른 대지를 적셔주는 단비와 같은 역활을 한다. 이 위젯기능 영역을 활용해 쇼핑몰 배너삽입해 볼 수 있다. 눈에 뛰는 아이디어로 만들기 되면 쇼핑몰 브랜드 노출과 방문을 확보할 수 있다.


5. 블로그에 포스팅된 스토리를 쇼핑몰에 삽입해 활용한다.


쇼핑몰 상품 정보 표시는 한정되어 있어 잠재고객에게 호감을 주기가 쉽지 않다. 상품정보 소개 영역에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 URL을 링크걸어 준다. 단순한 상품 설명이 아닌 비하인드 스토리를 함께 노출시켜본다. 희소성 있는 스토리가 추가 되면 상품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토리 구성은 상품이 만들어지기 까지 과정, 상품이 잠재구매자에게 주는 기대효과, 감성적인 소구, 상품의 특징과 장점 등으로 접근해본다.



6. 네이버 블로그에 SNS를 동기화해 트래픽을 확보한다.


블로그 포스팅 후 SNS를 활용해 입소문을 내는 것은 중요해지고 있다. 소셜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최적의 미디어 채널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와 연동이 되면서 폭 넓은 접근 용이성을 가지고 있다. 키워드 웹검색과 소셜 관계망을 활용한 네이버 블로그에 많은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여기서 쇼핑몰 사업자가 알아두어야 것이 있다. SNS 효과는 어느정도 지속적인 관계형성과 관리가 뒤따라야 한다. 적극적인 소통 전략과 공감하는 스토리는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발화점이 된다. 현재 칼럼을 쓰고있는 플래닝조율사에게 트위터 맨션(twitter.com/zabarai)을 보내고 미투데이(me2day.net/zabarai)를 통해 소통을 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