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관심모드/여행산책

오버추어, 눈길 모으는 T&D 가이드[3] 여행.엔터네인먼트.금융서비스업종의 고객 유인법



지난 호에 필자는 카테고리는 그 자체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당신이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첫 관문으로 T&D 작성시에도 카테고리 별로 유념해야 할 사항이 반드시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최고의 결과를 얻는 T&D는 거짓이나 과장 없이 간결하게 핵심만을 명확히 전달해야 하는데 카테고리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구분해 놓는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유저가 원하는 정보가 어떤 정보인지 가늠하고 짐작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를 토대로 구미에 맞는 내용을 검색 결과치로 보여줘야 타깃층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

지난 호 꽃, 케이크, 선물 등의 배달서비스와 일반적인 소매업종에 이어 이번 호에는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이는 여행, 엔터테인먼트, 금융서비스에 관한 T&D 작성 팁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여행으로 분류되는 카테고리의 경우 그 특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여행을 테마로 카테고리를 분류하게 되는 종목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는 업종은 물론 여행사일 것이고 국내외 여행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펜션, 호텔, 콘도 등의 숙박업소, 그리고 여행경로를 검색하는 이들을 위한 교통정보 등을 들 수 있다.

스스로 여행객이 되어 인터넷을 통해 어떤 정보를 찾으려 할 지 추정해 보면 T&D에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지 가늠하는데 그리 어려움은 없으리라 사료된다. 여행이란 카테고리는 크게 국내외여행, 숙박업소, 항공 등의 세부 카테고리로 구분되며 기차, 버스 등의 교통수단의 정보는 항공이나 여행사 정보에 함께 포함될 수 있는 영역이다.

세부 카테고리로서 국내여행부터 살펴보자. 국내여행을 찾는 유저는 가고 싶은 여행지나 만약 여행장소를 결정했다면 숙박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행위를 하게 된다. 특히 국내여행의 경우는 해당 여행지의 지역명을 포함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경우가 태반이므로 지역정보는 물론 T&D에 숙박시설 정보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해당 지역의 레포츠 정보를 원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이미 알려진 경우가 많고 특정 레포츠를 원할 경우 여행사를 통한 정보 검색보다 더욱 명확하게 전문 레포츠 사이트를 찾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지역의 레포츠 정보보다는 숙박시설 이용정보를 다양하게 나타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시1>에 표기한 T&D 중 두 번째 예시문이 클릭 스코어에서 해당 지역 레포츠 정보를 담은 제목에 비해 3배 높은 클릭률을 보였다. 지역명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는 그 지역의 특성이나 정보는 어느 정도 알고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숙박시설 이용정보가 왜 더 유용한지 생각해볼 수 있다.

<예시1> 지역명 키워드를 포함한 국내여행 제목과 설명 작성 예


숙박업종의 경우 유저의 눈길을 끌 만한 정보는 무엇일까. 숙박업소 카테고리는 주변 관광지 소개보다는 해당 숙소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할인 정보가 중요하다. <예시2>의 첫 번째 문구는 할인정보를 제공함을 나타내긴 했으나 구체적인 할인정보의 수치를 제공하지는 않았고 세 번째 문구는 주변 관광지나 해당 숙박업소의 특장점을 드러낸데 비해 가장 높은 클릭률을 보인 두 번째 문구는 구체적인 할인 정보나 조건부 추가정보까지 다양하게 제공했다. 이는 유저 입장에서 여행 일정을 잡는데 있어 가격 정보가 얼마나 유용한 정보인지를 나타내며 그러한 유저의 욕구에 부응한 정보만이 클릭을 높인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시2> 숙박업소 제목과 설명 작성 예


여행 카테고리의 세부 아이템으로 앞서 살펴본 국내여행의 경우 지역명을 포함한 경우가 많아 해당 지역정보가 그리 메리트를 주진 못하지만 해외여행의 경우는 다르다. 해외여행의 경우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곳에 대한 알고 싶은 열망과 모험, 두려움이 함께 있기 때문에 지나친 홍보성 문구보다는 항공, 철도, 숙박은 물론 인근지역 설명 등 키워드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예시3>과 같이 베트남, 혹은 유럽배낭여행을 원하는 유저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베트남이라는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중 첫 번째 결과가 세 번째 문구에 비해 2배 높은 클릭률을 보였다. 제목과 설명 문구에서 첫 번째 예시문은 베트남이라는 국가, 인근의 여러 관광지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와 더불어 항공, 혹은 해당 지역의 레포츠 정보까지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세 번째 예시문은 베트남 여행을 취급하는 해당 여행사의 홍보 사이트에 불과한 느낌이다. 두 번째 문구 역시 홍보성 문구가 없진 않으나 그 내용은 신뢰성을 강조한 내용임을 상기해본다면 해외여행에 대한 유저의 검색 욕구는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꼼꼼히 따져보길 원한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당신 사이트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최고의 방법임을 잊지 말자.

<예시3> 해외여행 제목과 설명 작성 예


여행 카테고리의 마지막 아이템으로는 항공부문이다. 이 영역은 여행업종 중에서도 가장 치열한 경쟁체제를 갖춘 영역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비교정보나 할인정보를 명시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동일 항공의 키워드로 검색한 <예시4>의 문구들을 살펴보면 첫 번째 문구는 구체적인 할인정보와 더불어 해당 항공사의 상품 뿐만 아니라 타사의 브랜드 정보에 대한 항공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음을 한 눈에 드러낸 데 비해 3배 낮은 클릭 스코어를 보인 세 번째 문구는 해당 키워드에 관한 내용만이 설명에 포함되어 있다. 설사 이 문구를 작성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여행사가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제목과 설명에 그 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유저는 그 사이트를 방문을 꺼리게 된다. 두 번째 문구는 할인정보나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T&D에 포함시켰으나 국내 지역을 나열한 할인정보로 유저 입장에선 국내 여행 전문 항공사라는 인식을 주어 만약 해외여행을 위한 사용자의 방문은 유도할 수 없게 되어 첫 번째 문구보다는 약간 낮은 클릭률을 보인다.

항공은 브랜드가 중요하고 비교정보, 가격을 위시하지 말아야 하는 영역이니만큼 그에 합당한 내용을 제목과 설명에 포함해야 할 것이다.

<예시4> 항공 사이트 제목과 설명 작성 예

다음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엔터테인먼트는 게임, 연예, 영화, 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세부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으나 본 고에서는 채팅사이트나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인터넷 작명소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지금은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고 실시간 메신저가 성행해 손쉽게 상호간 소통이 이뤄지고 있으나 이러한 발전을 가져올 수 있었던 데 채팅 사이트들은 한 몫을 했다. 불특정 다수의 그 누군가와 채팅을 통해 만남을 주선해주는 사이트가 인터넷에 대한 매력 중 하나였다. 또한 최근에는 캠을 통해 화상채팅까지 가능해 다양한 채팅 사이트들이 성행하고 있다.

이러한 채팅, 화상채팅 카테고리에서는 제목과 설명에 ‘무료’ 관련 내용을 반드시 삽입하는 것이 눈길을 모으는 요령이다. 해당 사이트에서 소개해주거나 주선해주는 만남이나 컨텐츠에 대한 신뢰가 쌓이지 않은 방문자의 경우 호기심에 의한 방문이 태반이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는 관심영역이고 재미를 찾았다면 아마 즐겨찾기를 해놓고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점을 상기해본다면 이러한 사이트는 잠재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함이고 그 경우 고객에게 무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게 가장 빠른 고객 방문을 유도하는 길일 것이다.
<예시5>의 문구들은 그러한 예시문을 표기한 것이다.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치 중 가장 낮은 클릭률을 보인 문구는 세 번째 해당 사이트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열거만을 해놓은 문구이고 무료 체험 후 재방문시 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나 무료 관련 내용을 삽입한 첫 번째와 두 번째 문구는 동일한 클릭 스코어를 보였다.

<예시5> 채팅 사이트 제목과 설명 작성 예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또 다른 예로 최근 인기를 모으는 작명업종의 경우는 어떤 점에 유의하는 것이 좋을까. 작명은 그 카테고리 특성을 상기해보면 뭐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카테고리 특성은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점임을 항상 상기하자. 인터넷 작명소를 찾는 유저의 욕구는 무엇인가. 그 검색행위는 아마 대부분 아이이름을 짓기 위한 행위가 태반이다. 따라서 작명소의 경우는 반드시 T&D에 아이이름, 아기이름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물론 소수의 경우 개명을 위해 작명소를 찾기도 하겠지만 가장 많은 소비층을 형성하는 것은 아이이름을 짓기 위함이다.

<예시6>은 인터넷 작명소들의 T&D 작성 예인데 아기이름 짓기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첫 번째와 두 번째 문구는 높은 클릭률을 보인 반면 세 번째 문구는 성명학자에 대한 홍보, 안내에 관한 설명이 주를 이룬다. 불특성 다수가 찾는 인터넷이라는 공간 특성에 비춰보면 세 번째 문구는 별반 메리트가 없다. 두 번째 문구처럼 검색행위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 외에 추가로 성명학자에 대한 내용이 보인다면 부가적인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잘 모르는 상황에서 그것만으로 메리트를 느끼긴 힘들 것이다. 왜냐하면 45자 내외의 설명 문구만으로는 뛰어난 성명학자의 실력을 검증할 수 없어서다. 만약 이미 알고 있고 널리 알려진 인물이었다면 온라인 공간보다는 오프라인 공간을 찾던지 혹은 입소문을 통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검색행위 자체 목적에 부합하는 설명문구에 더 눈길이 쏠리게 된다.

<예시6> 인터넷 작명사이트 제목과 설명 작성 예

마지막으로 금융서비스 업종의 T&D 작성 요령을 살펴보자. 본 고에서는 대표적인 금융서비스 상품이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와 방문이 늘어나고 있는 보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다른 카테고리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보험사이트를 찾는 유저의 검색 행위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자. 일단은 상품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궁금해할 터이고 그에 따른 혜택이 뭐가 있는지 관심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광고주는 어떤 제목과 설명으로 고객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나. 상품정보를 궁금해한다 하나 그 상품이 비슷한 류의 상품과의 비교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그 상품이 어떠한 메리트를 갖는지 유저 입장에서 가늠하기 힘들다. 따라서 보험 카테고리의 경우는 해당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보다는 여러 보험 상품의 비교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험사이트 제목과 설명의 작성 예시문과 그 예시문에 따른 클릭 스코어 비교는 <예시7>과 같다. <예시7>에 표기한 바와 같이 가장 높은 클릭률을 유도한 첫 번째 문구는 해당 상품의 다양한 브랜드 그것도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여 비교해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낮은 클릭률을 보인 세 번째 문구는 해당 상품에 대한 혜택이나 상품내용 정보에 치중했다. 이들 예시문의 검색 결과치를 상기한다면 보험 상품에는 반드시 비교견적 서비스나 해당 상품의 비교정보, 그리고 제목 내에 브랜드 명을 명시해주어야 할 것이다.

<예시7> 보험상품 제목과 설명 작성 예


지금까지 여행,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금융서비스의 대표적인 몇몇 카테고리의 키워드에 관한 효과적인 T&D 작성 팁을 살펴보았다. 어떤 업종이던지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저의 검색행위 목적에 주시할 필요가 있다. 검색은 뚜렷한 목적을 갖는 행위임을 잊지 말고 그에 걸 맞는 유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내용을 T&D에 담아야만 한다. 상기에 명시된 이상적인 예시문들도 그러한 과정과 사고 속에서 제공된 문구임을 항상 상기하길 바란다.

검색서비스는 그러한 소비행태와 트렌드를 반영해 변화, 진화하고 있고 이 같은 내용이 반영된 제목과 설명이 당신 사이트에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는 단서이다.

신선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