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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이해하기/트렌드 용어

호모 스포르티부스(Homo sportivus)

'호모 스포르티부스(Homo sportivus)'는 프랑스의 필립 시모노라는 사람이 현대의 인간을 '스포츠 하는 사람'이라는 뜻에서 명명한 이름입니다. 이와 관련된 글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날 스포츠는 문화이자 산업, 종교이다. 스포츠는 우리네 삶과 문화를 규정하는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여가활동이며 비즈니스의 수단이 되고 있다. 국민들은 스포츠를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 자긍심 함양, 여가선용 등의 다양한 개인목적을 달성하며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 고양이나 제품판매를 위한 프로모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대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활동을 통해서 인간의 욕망과 가치를 실체화하려는 인간 본연의 욕구 때문에 노동환경과 일상생활 환경 속에서 여가활동으로서 신체활동의 욕구를 경제화시킬 것이라고 가정되어 왔다.

 

근대 이후 개인의 소득 증가, 노동시간 감소, 여가 지향 의식의 성숙, TV 등 매체의 발전을 비롯한 스포츠 참여 활동의 여건은 더욱 크게 향상되었다.

 

그 결과 스포츠는 다른 어떤 문화양식보다 더 광범위한 대중의 관심영역으로 부각되었다. 스포츠에 직접 참여하든지, 관람이나 시청 등을 통해서 간접적인 참여를 하든지 스포츠 참여 인구가 늘어나게 된 것이다.

 

스포츠를 시장생산이나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상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것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세계적인 스포츠 참여인구의 성장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프랑스의 필립 시모노는 현대의 인간을 '호모 스포르티부스(Homo sportivus)' 즉, 스포츠 하는 사람으로 규정한다. 요한 호이징아(Johan Huizinga)가 명명한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즉 놀이하는 인간이 역사 속에 늘 존재해왔던 인간의 모습이라면, 그것의 특정한 형태로서의 호모 스포르티부스는 전형적으로 자본주의적인 인간형이다.

 

현대의 스포츠는 능률성과 생산성이라는 기술주의적 준거틀로 수렴되는 진보관을 지지한다는 점에서 시장지상주의와 이념을 공유한다.  


김원제 박사


출처 : 네이버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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