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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 이야기

카페 마케팅의 장점

카페 마케팅의 장점

카페 운영을 통한 창업의 장점은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 보면 쉽게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 쇼핑몰은 요약된 상품구매 정보 제공과 편리한 결제방식으로 구매자가 상품 구매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카페는 상품구매정보나 결제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카페는 상품을 판매를 위한 곳이 아니라 정보제공과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DMB휴대폰"이란 상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인터넷으로 "DMB휴대폰"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이나 옥션 또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매전에 상품에 대한 사용자 소감,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사전정보를 입수하기를 희망하며 "DMB휴대폰"의 장단점, 상품 비교 또는 사용자 소감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먼저 방문할 것입니다.

단지 구매조사를 위한 카페 방문이 아니더라도 취미, 호기심, 커뮤니티를 즐기는 네티즌의 특성상 카페를 많이 이용하게됩니다. 카페는 정보제공과 커뮤니티의 공간이지만 직,간접적인 상품정보를 제공하여 카페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하거나 쇼핑몰과 연동시켜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를 이용한 마케팅은 구매자들은 다른 구매자들이 상품을 사용해 본 소감, 회원제에 따른 상품 애용자가 많은 것처럼 보이는 착시효과, 요약된 구매정보 외에 부가적인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관리 등이 가능한 커뮤니티형 마케팅입니다. 일단 한번 가입한 회원은 매일 방문하는 열성회원은 아니더라도 재방문 할 가능성이 높고 전체메일, 쪽지 등을 통해서 리마인딩시킬 수 있어 꾸준한 회원관리가 용이합니다.

카페의 회원이 많아지고 활성화되면 고소득을 올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가능해지고 다른 아이템과 접목도 쉬워집니다. 회원이 많다고 성공적인 카페라고 할 수는 없으며 회원의 재방문율과 참여율 높여 활성화된 카페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카페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카페와 카페스토어

다음카페는 일반카페와 카페스토어 2가지 형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카페는 월비용이 없는 대신 상업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카페는 비상업적인 커뮤니티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알게 모르게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하는 카페 운영자도 많이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가능한 카페스토어를 사용하고 싶지만 사업자등록이 필수이며 매월 사용료의 부담해야되기 때문에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설 자체가 순수 커뮤니티를 위한 카페였다 하더라도 일반카페를 통해서 모집한 회원이 늘어나면서 회원을 상대로 한 수익창출을 모색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초 카페 개설부터 향후 마케팅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일반카페에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카페에서는 판매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구, 벼룩시장 형태로 운영하곤 하지만 판매하다 걸리는 경우 다음넷에서 카페 운영자에게 비상업적인 일반카페에서 판매행위를 하고 있다고 연락이 옵니다. 카페스토어로 전환할 것을 요청하고 만약 전환하지 안을 경우 판매 연락처 및 상업적인 내용을 모두 삭제하라고 합니다. 몇 일간의 기간을 주고 카페스토어 전환하지 않고 상업적인 내용물이 여전히 카페에 포함되어 있다면 블라인드 처리(카페정지) 될 것입니다. 그러면 운영중인 카페에 접속할 수가 없으며 그 동안 열심히 모았던 회원모집도 허탕이 되어버립니다.당장 전환해도 좋겠다고 생각하다면 카페스토어로 전환을, 회원의 수도 적고 수익이 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블라인드(정지) 처분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상업적인 게시글을 삭제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카페스토어로 할 경우 매월 비용 부담이 된다면 지속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므로 처음에는 일반카페로 운영하면서 회원모집과 활성화시키면서 카페스토어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스토어는 판매활동과 같은 상업적인 용도로 카페를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자 위한 서비스방식입니다. 49,900원의 월비용이 들어가며 최소2개월 이상 단위로 결제해야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필수이며 , 통신판매업은 해당될 경우에만 제출하면 됩니다.
( 통신판매업은 일반과세자는 필수, 간이과세자는 신고의 의무는 없습니다. )

왕초보자의 카페 개설 TIP

한번도 카페를 운영해 보지 않았다고 해서 두려워하거나 망설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카페는 인터넷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개설과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설한다고 모두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운영하는 카페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카페 운영은 경험이 많을수록 유리하지만 카페를 처음 운영하는 사람들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공한 카페 벤치마킹과 이 자료와 같은 기존 운영자의 경험을 실린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이 신규 카페 운영자에게 유리합니다.나머지는 직접 운영하면서 배워나가고 직접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카페 개설 경험이 없다면 당장 카페를 개설해 보십시오.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도 아닙니다. 테스트차원에서 비공개형 카페를 만들어 보시고 이것저것 만지작거리다 보면 카페 작동법은 어느정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카페 기본 조작법에 익숙해 졌다면 폐쇄시키고 다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초보가 성공하는 비법 쇼핑몰만 오픈하면 나도 다른 사람처럼 돈을 벌겠지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온라인 시장은 누구나 쉽게 뛰어들수 있는 만큼 성공확률은 그만큼 낮다.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려는 분들이 쇼핑몰솔루션 제작비나 디자인비, 초기상품 구입 등 쇼핑몰 오픈 이전단계에 초기투자비용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중요한 오픈 이후에 대해서는 약간 소홀한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거 같다. 하지만 쇼핑몰을 오픈했다고해서 상품이 팔리는것도 아니고 자본력이 있다고해서 바로 홍보가 되는것도 아니다.

쇼핑몰 오픈하고 1/3 이 3개월이내에 문을 닫는다고 한다. 초기에 너무 기대가 큰것도 있지만 어찌보면 철저한 준비가 그만큼 약하다고도 볼 수 있다. 쇼핑몰 오픈하면 이제부터 남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쳐야 할 시기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쇼핑몰에 진열해 놓으면 뭘하겠는가. 팔리지 않으면 지금까지의 고생은 물거품이 되지 않겠는가.

쇼핑몰을 준비하게 된다면 쇼핑몰 오픈이전보다 오픈 이후에 훨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건 당연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부터 오픈 이후에 내 쇼핑몰을 어떻게 많은 네티즌들에게 알릴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을 못한다고 겁먹지 말고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나씩 실천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쇼핑몰이 오픈했다고해서 유료광고만 하면 바로 방문객이 모이거나 매출이 발생할거라 생각하는데 그건 아니다. 초기에는 유료광고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매출과 직결되는 일은 드물다. 소호들이라면 쇼핑몰 오픈하자마자 바로 유료광고는 자제하기를 바란다. 유료광고보다 한두달 정도는 무료광고로 진행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터득하면서 경험을 배워나가야지 돈으로 광고를 처음부터 진행하려고 한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매출이야 한두달 정도는 늘수 있겠지만 무료로 광고를 진행해본 운영자들 보다 나중에는 뒤쳐질 수 있다. 초기에 무료로 다양한 방법들로 광고를 하다보면 남들이 홍보하는 방법들을 많이 보게 될 것이고 그중에서 좋은 방법들을 나만의 방법으로 응용해 나가게 된다.

남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은 본인도 할수 있는 것이고 큰 기술을 요하지도 않는 방법들이 대부분이다. 중간에 어려운 기술등이 들어가 있다면 거기에 얽메이지 말고 또다른 방법들을 찾아보는게 나을 것이다. 무료광고를 하면서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홍보를 잘하게 될까 연구하다보
면 나중에 유료광고도 다른 사람보다 잘하게 된다. 유료광고라 할지라도 누구나 돈버는건 아니기 때문이다. 무료광고처럼 유료광고도 잘하는 사람만 돈을 벌게 된다.

비싼 광고만 효과 있었다면 돈많은 사람만 성공했고 다른 소호들은 모두 전멸했을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더더욱 돈과 광고는 전혀 별개이고 누가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하느냐에 달려있다. 인터넷의 장점은 없 는사람이나 소호들에게도 좋은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에는 명함에 홈페이지가 나와있다

그런데 이왕이면 그냥 명함도 좋지만 두 가지 정도로 제작해서 하는게 좋다. 개인 프로필 관련 명함과 광고용 명함을 만드는 것이다. 개인프로필 관련 명함에 자신의 홈페이지를 적어두는 것은 필수이겠지만 광고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용 명함을 하나 따로 만든다. 그리고 거기에는 개인 프로필은 적지말고 광고전단지나 전철 또는 tv 광고처럼 소비자를 확 끌어들일수 있는 문구등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알릴 수 있는 상업용 명함으로 제작한다.

예를 들어 타겟이 대학생이라고하면 본인이 직접 뿌리기에는 쑥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 대학가에 들러 학생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곳이나 비어있는 강의실에가서 명함을 몇십개씩 나두고와도 되고 일반인들 상대라면 버스나 전철등에 탔을때 자리에 은근슬쩍 몇개씩 나두고 오거나 의자 앞에 청테이프 등으로 살짝 붙혀놓구 오면된다. 또는 술마시러 가거나 할 때도 의자등에 한두개씩 살짝 뿌려놓구 오면 되는 것이다.

마케팅은 자신이 찾는 것이니 돈내고 광고하는게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자신이 다니는 곳이나 인맥등 모든 상대가 마케팅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은 주 5일제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어떻게 보면 마케팅 하는데 있어서도 주5일제에 맞춰 공략해 보는것도 바람직하다.

소비자들은 쉬는 날에 무엇을 찾게될까, 쉬는날에는 무엇으로 네티즌들을 끌어들일까 하고 마케팅 전략을 짜보는 것이다. 쉬는날 자신의 쇼핑몰에서는 어떤 제품들에 대해서는 저렴하게 판다던가, 물건 한개를 더 준다던가, 쿠폰을 준다던가, 복권을 하나 끼워서 준다던가 하는 판매 전략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 보도록 하여라. 아니면 주말에 전품목 일정 퍼센테이지 할인을 해준다거나 주말용 할인코너들을 따로 마련해 놓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에 나오는 솔루션들은 추천인 제도등도 구축되어 있고 가입시 포인트들을 적립해 주는 기능들도 많이 있어서 이런것들을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안 중에 하나일 것이다.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열거하였다.

이번에는 유료광고를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법들 중 와레즈나 소규모 사이트에 광고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때로는 유료광고를 잘만 활용하면 그다지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엄청난 효과를 거둬들이기도 한다. 무조건 대형 포털사이트나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에 광고를 진행한다고해서 효과가 있는것이 아니다. 대형사이트는 클릭률이나 배너 노출률은 많을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높은 광
고비에 비해서 효과적인 측면은 일반 전문사이트에 비해서 훨씬 떨어질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포털사이트가 전문사이트보다 10배나 높은 광고비를 들여 홍보를 해도 전문사이트보다 효과가 떨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각 분야 전문 사이트들은 http://www.rankey.com 가면 세부적으로 찾을 수 있다.

또한 와레즈 사이트의 경우도 잘만 이용하면 저렴한 광고비로 큰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와레즈 사이트는 예전에 비해 많이 소멸되었지만 인터넷 서핑을 통하여 잘만 찾아보면 괜찮은 곳이 몇군데 있을 것이다. 와레즈 사이트같은 경우는 젊은이들이 많이 알고 있다. 본인이 찾기 어려우면 자녀분들이나 인터넷 채팅방을 통하여 젊은이들에게 물어보는게 찾기 쉬울 것이다.

와레즈는 특성이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므로 젊은층을 타겟으로 하는 쇼핑몰을 홍보하면 유리하다. 다른 사이트에 광고 할때는 일반 그림(이미지) 배너보다는 텍스트화된 배너가 홍보용으로 훨씬 적당하며 와레즈같은 경우는 팝업창을 이용하여 광고하는게 바람직하다. 또한 와레즈를 찾으려면 네이버 지식인이나 구글같은 곳에서 와레즈를 쳐보시면 많이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