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블로그전략

블로그마케팅 체크포인트 Q&A

블로그마케팅 체크포인트


1) 블로그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진입해야 되는지요?


최근에 블로그마케팅이 화두가 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많이 진입하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처음부터 이렇게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지만, 인터넷 인프라가 확장되고, 웹서비스가 진화되면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미디어 매체로 함께 인식이 되면서 한층 중요한 존재로 부각되어 버렸습니다. 비즈니스 현장에 있다보면 블로그가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이제는 단순한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진입해야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전략을 말할 때 보통 ‘검색최적화(SEO)’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포털에서 검색어(플랜스페이스)로 검색을 했을 때 블로그 영역의 최상단에 작업한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전략입니다. 블로그 운영 전략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없이 콘텐츠 입니다. 검색최적화전략을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키워드의 선택과 배치가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구성은 문장이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피드백(공감, 추천, 댓글)이 빨라집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이미지와 동영상을 준비해서 작업을 하게 되면 보기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최상단으로 노출되려면 트래픽이 중요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덧글, 공감, (트랙백)엮인글, 스크랩, 추천수가 모여서 상위로 검색되는 것 입니다. 블로그운영 전략에 대하서 짧게 설명드렸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바이럴마케팅이 되고 롱테일법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호감을 줄 수 있는 스토리(콘텐츠)를 만들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 원장님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할 때 블로그운영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게됩니다. 그 때 블로그운영은 ‘결혼하는 것과 같다’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결혼을 하면 사랑해야 되고 상대방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아름다운 결혼의 싹을 피울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관심을 가져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을 진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스토리 전략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했던 사건이라든가 취미생활을 포스팅을 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어느 정도 적응이 되었다면 전문적인 글을 작성해서 올리시길 바랍니다. 그에 대한 반응은 곧바로 나타날 것 입니다. 블로그스피어에서 관심의 파장을 만들어 낼 것 입니다. 



2) 블로그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블로그 관련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가입형 블로그            ⇒ 네이버/ 다음/ 네이트/파란 등

블로그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 조인스/ 조선일보/ 오마이뉴스 등

설치형 블로그                                       ⇒ 태터툴즈(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등

메타 블로그                                          ⇒ 올블로그/ 믹시  등

마이크로(초소형) 블로그                         ⇒ 트위터/ 미투데이 등


현재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는 포털의 가입형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독립형 블로그로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는 블로그로 ‘테터툴즈’가 있습니다.

 


3)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제일 중요시해야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중요시해야 되는 것은 블로그를 상품판매, 브랜드 홍보수단으로 생각하면 않됩니다. 블로그는 이용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매개체 입니다. 너무 상업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피드백도 작고 바이럴마케팅이 형성될 수 없습니다. 포털사이트 블로그도 상업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패널티를 부여하고 검색에 배재시켜 버립니다.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운영하시려면 독립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컨설팅을 하면서 포털에 여럿 블로그를 만들어서 상업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마케팅은 최종적으로 보면 득보다는 손실이 더 큽니다. 블로그가 폐쇄되어 버리면 기존에 작업했던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에 투자했던 시간과 노력이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핵심을 모르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미 블로그 이용자들은 학습효과가 월등히 높아졌기 때문에 상업적이라면 가차없이 X(close)를 눌러버립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지만, 블로그운영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스토리로 승부하시길 바랍니다.

4) 팀블로그를 운영시 중요하게 여겨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팀블로그를 비즈니스블로그, 기업블로그 등 여러 단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팀블로그는 최소 3명~5명이 함께 모여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입니다. 최근에 팀블로그가 많아지면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꾸준히 양산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블로그는 혼자서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럿이 모여서 각자 잘 하는 영역을 맡아서 공동으로 운영하게 되면 힘도 적게 들고 다양한 포지션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 운영하는데 있어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팀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일관된 색깔을 유지한다.

팀블로그는 여럿이 운영하는 전문적인 블로그입니다. 콘텐츠를 만드는데 있어서 너무 포괄적으로 잡다보면, 영역이 넓어져서 운영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됩니다. 처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내부규칙을 만든다.

팀블로그는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모여서 자유롭게 만들수도 있고, 회사에서 목표를 세워서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자유롭게 만들어진 것 보다 회사에서 운영하는 팀블로그는 팀웍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강제적으로 운영하다 보면 몇 일 하다 지쳐버리게 됩니다. 블로그운영이 또 다른 업무가 되고 맙니다. 성공적인 팀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됩니다. 일주일에 한,두개 정도 포스팅할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어 놓게 되면, 부담도 적을 뿐만아니라 친밀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셋째, 재방문객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매뉴얼을 만든다.

블로그에 댓글이 달리거나 트랙백(엮인글)이 있다면, 그에 대한 호응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인 방문의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매뉴얼이라고 해서 조금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드로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컨설팅했던 기업의 사례 몇가지 공개하겠습니다.


1. 부정적인 댓글은 논리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성한다.

2. 무의미한 상업적 댓글, 트랙백은 삭제한다.

3. 감사의 댓글은 감사로, 칭찬의 댓글은 칭찬으로 접근한다.
 


5) 블로그 용어들에 대해서 좀 알려주세요. 너무 어렵네요.


블로그 용어들이 많이 있지만 제가 실무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뉴 몇가지 정리해서 공개해드리겠습니다.


메타블로그 : 블로그 사이트의 소식을 전하거나 정리해주는 블로그

CCL(Creative Commons License)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 규약, 창조적 공유를 위한 저작권

RSS : 웹사이트끼리 자료를 주고받기 위한 규격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트랙백 : 블로그 프로그램 기능이자 프로토콜로 공개된 기능 (푸시 형태)

설치형블로그 : 웹서버(계정)에 업로드후 설치해서 쓰는 블로그

템플릿(template) :블로그의 구성 형식과 디자인 양식

그룹블로그, 비즈니스(팀)블로그:여러 사람이 함께 관리하는 블로그


6)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할 때 어떻게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지요?


음.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블로그가 바이럴마케팅의 도구로 각광을 받으면서 파워블로그, 알파블로그 등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블로그스피어에서 유명해지면 기업의 스폰도 들어오고, 인터뷰 요청도 들어옵니다. 또 다른 블로소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바이럴마케팅 시키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공개합니다.


1. 검색최적화전략 시키는 방법(SEO)

   콘텐츠의 구성에 있어서 이미지, 동영상, 태그 사용

2. 메타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

3. 야후, 구글 검색최적화 기능 방법

4. 메타태그 사용 등.


블로그 컨설팅을 하면서 나름대로 생각과 경험들을 올려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매일 마다 식사를 하듯, 블로그도 영양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방문자 수도 많아지고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문의해주세요.


장종희(플래닝조율사)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제시 출처를 기재 부탁드립니다. 

이메일 : adpr@planspace.co.kr 
카카오톡 : zabar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