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력향상/기획도서

글 잘 쓰는 방법 20가지

1. 사전을 자주 찾아보자

책을 읽을 때나, 신문을 읽을 때, 혹은 TV 뉴스를 보다가 모르는 것들이 나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그 때마다 백과사전, 국어사전을 찾아보세요. 어휘력이 풍부한, 재미있어 자연스럽게 글을 잘 쓸 수 있다.

2.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갖자

무지개는 어떻게 해서 생기는 것인지, 모든 꽃은 왜 아름다운지, 잠을 자면 왜 꿈을 꾸는지 등 호기심은 모두 글쓰기의 좋은 글감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호기심이 생길 때마다 그것을 글로 써 보세요.

3. 상상력을 키우자

TV를 보고도 상상하고, 책을 읽으면서도 상상하고, 친구들과 대화 뒤에도 상상을 해 보세요. 그 상상력을 공책에 옮겨 상상의 나래를 펼쳐 쓰는 습관은 좋은 글쓰기의 바탕이 될 것입니다.

4.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자

사람들 머릿속은 항상 많은 생각들로 가득합니다. 다만 그것을 기억하느냐, 잊어버리느냐. 평소에 자주 메모를 하다 보면 그것이 쌓여서 나중엔 글 쓰는 것에 대해 자신감도 생긴다.

5. 글의 내용을 말로 먼저 해 보자

자신의 생각을 펜을 들고 쓰려고 하면 잘 써지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그 생각을 말로 해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말로 한 것을 차근차근 공책에 옮겨 적어 보세요.

6. 날마다 일기를 쓰자

만약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일기를 써 보세요. 날마다 새로운 생각으로 일기를 쓰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글을 쓰는 실력이 늘어 날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글쓰기가 즐겁게 느껴질 것입니다.

7.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자

나의 주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특징들이 좋은 글감이 될 것입니다. 주변 사람을 대할 때 좀 더 깊이 생각하면서 대하는 버릇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면 좋은 글을 얼마든지 쓸 수 있답니다.

8, 평소에 말을 가려서 하자

우리가 날마다 하는 말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자신이 쓰는 낱말이나 말투 등을 고민하다 보면 글을 쓰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글이란 자신이 평소에 사용하는 말을 가지고 쓰기 때문입니다.

9. 여행을 많이 다니자

여행에서 얻은 새로운 경험은 그 자체가 다양한 글감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본 것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나 새롭게 만난 사람, 새롭게 알 게 된 사실 등을 글로 써 보세요.

10. 처음부터 긴 글을 쓰려고 하지 말자

글을 길게 쓰려고 하기 보다는 한 줄을 쓰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그러기 위해서 동시를 써 보는 것이 좋습니다.

11. 떠오르는 낱말을 나열해 보자

하나의 물건을 보고 떠올릴 수 있는 낱말은 무수히 많습니다. 자신이 쓸 글의 제목을 가지고 떠오르는 낱말을 하나씩 나열해 보세요. 그리고 나서 그 낱말들을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겁니다.

12. 편지를 자주 쓰자

비록 몇 줄밖에 안 되는 카드나 엽서라도 자주 쓰는 버릇을 들이면 자신도 모르게 문장 실력이 늘어난답니다. 편지를 받을 사람을 생각한 뒤, 그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정리하고 편지지에 옮기세요.

13.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자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어야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배울 수 있지요. 많은 지식을 이용해서 글을 쓰다 보면 훨씬 폭넓은 글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14. 친구들과 함께 글을 써 보자

친한 친구들이 모여서 같은 제목을 가지고 글을 써 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글을 쓰게 된 동기나 느낌을 말해 보세요. 그리고 글쓰기 대회에 참가 나가서 한정된 시간에 글을 쓰다 보면 집중력이 생깁니다.

15. 신문을 잘 읽자

신문을 꼼꼼하게 읽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요약해 보는 연습을 해 보세요. 신문에는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상식이 풍부해져 글을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6. 연극, 영화, 그림 감상을 많이 하자

연극이나 영화를 보고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그림도 글과 같습니다. '화가가 어떤 줄거리로 이 그림을 그렸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세요. 그러면 감상문 쓰기도 즐거운 일이 될 수 있지요.

17. 글은 진실하게 쓰자

이제부터는 억지로 무언가를 만들어서 글을 쓰겠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그리고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내가 겪은 일을 차근차근 써 나가세요. 그러면 분명히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18. 무엇이든 그냥 지나치지 말자

주변에 있는 돌이든, 나무든, 사람이든 관심을 가지세요. 어떤 대상을 하나 정해 일 주일 정도 기간을 두고 관심을 가져 보고, 그때그때 관찰한 내용이나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공책에 적어 보세요.

19. 우리말을 아끼고 사랑하자

우리말을 사랑하는 마음이 바탕에 깔려 있지 않으면 참다운 글을 쓸 수 없습니다. 표준말을 쓰고 또 아름다운 우리말들을 살려서 쓰세요. 바른 말을 사용하는 사람만이 바른 글을 쓸 수 있답니다.

20. 다 쓴 글은 다시 한 번 다듬자

글을 다 쓰고 나서는 다시 한 번 읽고 다듬는 버릇을 기르도록 하세요. 먼저, 글이 자신의 처음 생각대로 쓰였나, 처음에 했던 말과 나중 말이 다르지는 않은지, 쓰지 않아도 되는 말인데 써 놓은 것은 없는지 살피고 반복된 문장을 과감하게 빼 버리는 연습도 해야 합니다.

또한 문장이 너무 길지 않은지, 글에 쓰인 낱말이 정확한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글을 자꾸 고치다 보면 처음보다 고친 글이 훨씬 자연스럽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