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토요타의어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현재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어 있는 토요타 리콜 사태는 미 소비자들이 토요타에 ‘20억 달러’에 이르는 40여 건의 집단소송을 묶어 국가 차원의 소송을 예고했다. 2010년 새해 벽두에 몰아닥친 이 미국발 '토요타 리콜 파문'은 이제 미국 뿐만아니라, 유럽, 아시아까지 퍼져나가며 일본의 자동차 산업과 경제까지 뒤흔들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하며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은‘최강 토요타의 비법’과 ‘토요타 경영 성공전략’등을 배우기에 여념이 없었다.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 중 하나였던 토요타가 이렇게 일순간 몰락하게된 원인을 저자는 토요타의 내부 모순에서 찾으며 그 원인을 총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정확하게 2년 4개월 뒤의 ‘토요타 대량 리콜 사태’의 전조(前兆)를 구체적인 수치와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은 시종일관 토요타의 내부모순과 지나친 효율우선주의로 인한 품질 저하, 비인간적인 해외회사 운영으로 들끓는 비난 여론, 돈벌이 제일주의에 따른 자동차 품질 저하로 인한 안전사고 등을 적시하며 끝없는 자본에 대한 욕심이 얼마나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것인지에 관해 곳곳에서 힘주어 말하고 있다.

오늘의 한국 대표기업들은 피땀 어린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놀라운 경영실적을 거두고 있지만 자칫 방심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를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토요타의 어둠』이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메시지는 바로 어떻게 하면 우리도 그들의 전철을 밟지 않을 수 있을까 하는 진지한 성찰의 자세에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한국 기업들이 작금의 토요타 사태를 교훈삼아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함께 인간중심의 경영혁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뼈저리게 깨닫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MyNewsJapan
이 책의 지은이 (주)MyNewsJapan는 와타나베 마사히로(渡邊正裕)가 2004년에 설립한 일부 유료회원제의 독립계 인터넷신문이다. 2007년 현재 포털 사이트 야후 및 라이브도어 등에 뉴스를 공급하는 통신사이기도 하다. 연재기획물을 속속 단행본화하고 있다. 주소는 http://www.mynewsjapan.com 이며 와타나베 마사히로(渡邊正裕, MyNewsJapan 대표이사 / E-mail: masa@mynewsjapan.com) , 하야시 마사아키(林 克明, 저널리스트 / http://www.actiblog.com/hayashi/) 외 3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역자 : JPNews
이 책을 소개하고 옮긴 JPNews는 말 그대로 Japan News, 즉 일본에 대한 뉴스전문 포털사이트이다. 일본에 관한 한 무엇이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일본에 관심 있는 한국인들이 이곳에 와서 놀 수 있는 그런 마당을 지향한다. 즉, ‘있는 그대로의 일본의 모습을 전달하는 것’이다. 주소는 http://jpnews.kr 이며 김현근(金玄謹, JPNews 편집부 팀장) , 박철현(朴哲鉉, JPNews 정치사회부 기자) , 유재순(柳在順, JPNews 대표)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토요타는 정말 우량기업인가? -와타나베 마사히로

제1장. 토요타의 본질은 왜 알려지지 않는가?
- 광고비 일본 제일의 압력

제2장. 토요타의 사원들은 행복한가?
- 직장 환경의 실태
(가) 토요타의 작업환경 평가 - 생활면?업무면?보수면
(나) 토요타에서 죽은 30세 과로사 사원의 아내는 말한다
(다) 싸우는 노조 ‘전 토요타노동조합’위원장은 말한다

제3장. 토요타자동차의 성능은 높은가?
- 사실은 결함차의 비율이 99.9%

제4장. 하청사원을 곤경에 빠뜨리고 있지 않은가?
- 자동차 절망공장인 토요타 하청 회사들
(가) 가혹한 근무와 다그침으로 우울증에 걸린 덴소 사원
(나) 토요타 계열 ‘고요 실링테크노’의 위장청부

제5장. 전 세계에서의 평판
- 확산되는 반토요타 캠페인
(가) 세계 45개국에서 ‘전 세계적인 반토요타 캠페인’
(나) 세계의 토요타 공장에서 스트립쇼 - 친교의 장에서 여성과 놀아나기
(다) 필리핀 노동위원장이 말하는 근무중 전신화상 사원의 해고

글을 마치며
- ‘파멸로 향하는 구 일본군’ 꼴이 나지 않기 위하여 -하야시 마사아키

출처 :
대한민국 대표인터넷서점 YES24

'책과의만남 > 도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계발서] 40대 직장인필독서 '상추CEO'  (0) 2010.03.02
혼창통  (0) 2010.03.02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 OK는 없다  (0) 2010.03.02
엔론스캔들  (0) 2010.03.02
정성  (0) 201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