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평가 모형
신뢰성
상품 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야 한다.
- 상품 정보는 명확하게 제공한다.
- 신상품 이미지 제공을 위해 작성시기 등 현재성을 표시한다.
목적성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 사용자의 방문 의도와 구매 목적에 부합하는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 키워드 단어(트리거단어)를 찾을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한다.
미디어 매체를 통해 유행하는 단어나 트렌드
검색 키워드 로그 분석
- 쇼핑몰과 상품 정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다양성
상품 정보가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한다.
상품 정보가 충실하도록 스토리 라인을 구성한다.
- 상품 정보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야 풍성한 경험성을 얻을 수 있다.
- 동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적인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영상을 통한 사용 방법이나, 설치방법, 기능 등을 효과적으로 보여 줄 수 있다.
물리적 상품과 디지털 상품의 다양성
물리적 상품 정보의 다양성
- 제품명 제공, 가격 표시, 제조원 표시, 제품 크기 정보
- 제품 사진 정보, 제품 성능 및 내용 관련 정보 제공
- 사용설명서 표시, 배달요금 안내 표시, 보증조건 표시
- 제품 사용 표시, 상품 공급업자 정보, 상품 유통업자(판매업자) 정보
- 재고 여부 정보, 유통기한 표시
디지털 상품 정보의 다양성
- 전송 쇽도, 파일크기, 사용 시간
- 가격 부과 방식, 저작권 표시
- 업데이트 주기 표시
전문성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상식 수준 이상의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 상품 정보는 깊이가 있고 질적으로 접근한다.
- 전문가 다운 전문적인 상품 정보를 구성한다.
차별성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타 쇼핑몰에서 제공하지 않는 차별화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 상품 정보 특색있고 독창성이 있어야 설득성이 높아진다.
흥미성
사용자에게 관심이 높은 이벤트/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한다.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적 카피를 제공한다.
유저가 관심을 갖을 만한 높은 이슈, 트렌드가 반영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 기획상품, 추천사품, 베스트셀러, 신상품, 시즌 상품 등
- 흥미성과 오락성을 갖춘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신속성
최근 이슈/트렌드가 반영된 상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최신 상품 정보가 눈에 띄도록 가독성을 높이고 홈 상위 레이아웃에 노출한다.
이해용이성
사용자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판독성을 고려한다.
- 연령대, 직업, 성별, 교육수준, 구매주기
'웝사이트전략 >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비게이션 웹사이트 평가 모형 (0) | 2018.07.12 |
---|---|
창의적인 웹기획 설계 (0) | 2018.07.12 |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질의서 (0) | 2018.07.11 |
고객이 찾는 쇼핑몰 평가모델 요소 (0) | 2018.07.11 |
웹기획 기획서 작성법 (0) | 2018.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