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웝사이트전략/웹기획

웹기획 기초 자료2

웹기획 기초자료2


시장조사 및 사업계획 수립


1. 인터넷 시장 현황조사

- 각종통계자료 중 개설하려는 사이트와 관련된 시장상황을 조사

(관련 사이트 : 산업자원부, 통계청, 재정경제부, 기업 연구소, 전문 사이트 등)


2. 관련 업종 시장 조사 

- 오프라인의 온라인 전환이라면 관련 오프라인 업계 현황조사 (유통경로, 생산자 및 소비자 상황조사)

- 순수 비즈니스 사이트일 경우에는 관련 선발 사이트 현황조사 

  비즈니스 포커스, 사이트 구성, 서비스 내용, 마케팅 활동 등

선발 사이트가 없을 경우, 유사 및 관련사이트 벤치마킹 분석


3. 시장세분화

- 가망고객을 각종 색인을 기준으로 분류

- 분류된 고객을 주 활동층과 부 활동층으로 분류

- 분류된 고객들의 니즈(정보, 부가서비스) 및 성향 파악


4. 사업 목표 설정 및 진입장벽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 사업목표를 구체화

- 진입장벽 구축을 위한 각종 전략 수립(전략적 제휴, 고객 서비스, 마케팅 방향, 오프라인 업무, 프로세스 레이아웃 수립)


5. 사이트 성격 규정

- 사업목적을 전개하는데 확장성을 더할 수 있도록 사이트 테마 설정

- 사이트 성격 규정


세부 계획


1. 서비스 구성 : 사이트 성격에 따라 웹비즈니스 구성요소 변경 가능

- 콘텐츠, 커뮤니티, 전자상거래, 커뮤니케이션, 기타 


2. 서비스 세부 내용 기획

- 콘텐츠 : 웹진 형식, 몰을 지원하는 정보로 구성할 것인지 목적한 사이트에 맞는 콘텐츠 기획

- 커뮤니티 : 주 활동층을 위한 활동의 장, 부 활동층의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전자상거래 : 상품기획, 반품/교환/환불/거래취소 정책설정, 거래 정보 및 개인정보 보안정책수립, 오프라인 업무프로세스 수립 (판매관리, 재고관리, 배송관리 등), 유관 부서 협력체계 수립

- 커뮤니케이션 : 사이트 고객간 커뮤니케이션 내용, 방법 등 구성(채팅, 전자메일, 게시판, 문자 메시지 등)

- 기타 : 기획자 및 관련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위 내용 외 구성요소 기획 및 세부전략 수립 


3. 서비스 내용 관련 아웃소싱 분야 선정

- 아웃소싱 도입여부 결정

- 비즈니스 구성요소 중 아웃소싱 할 부분을 선정하여 회사의 핵심역량을 집중화

- 관련 전략 및 계획 수립

- 조직 구성 레이아웃 수립(아웃 소싱 관리 조직 포함)


4. 비즈니스 지원 정보 시스템 기획

- commerce server, site server 등 시스템 솔루션 기획 및 선정(자체 개발 혹은 외주 결정)

- 직접 마케팅, 고객-사이트간 및 고객 인터렉티브를 강화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솔루션 기획 및 선정(상동)

- 관련업체 솔루셔 ㄴ파악 및 테스팅

- 솔루션 선정


사이트 디자인 & 프로세스 디자인 


1. 기획된 비즈니스 사이트 구성 요소를 하나의 맵으로 표현

2. 각 컴포넌트별 운영 프로세스 설계

3. 온라인 프로세스와 오프라인 프로세스간 연계점 정의, 관련 프로세스 설계

4. 사이트맵 완성


예산 및 조직 구성


1. 기획안을 기반으로 필요조직 구성 : 조직도 설계

- 태스트 포스 팀 구성

- 운영조직 구성 

- 인사관리 등 경영에 필요한 각종 방침, 정책, 프로세스 수립 


2. 수립된 기획안을 기반으로 필요 예산 산출 

- 초기 투자비

- 조직구성

- 업무공간 마련(인테리어 등)

- 시스템 투자비 (고정운영비 )

- 인건비

- 유지비(통신비, 시설 임대비 등)


3. 금융 전략 수립

- 외부 투자 유치 계획

- 투자사 선별 및 컨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