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웝사이트전략/웹기획

여름시즌 쇼핑몰 판매 전략

여름시즌 쇼핑몰 판매 전략



뜨거운 햇살에 대지가 물여질 때면 여름시즌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포털 검색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탐색 욕구가 꽃을 피운다. 환절기에 건강을 생각한 싶은 웰빙식품, 여름사냥에 필요한 예쁜 수영복, 여름방학에 떠나고 싶은 가족 휴양지 등 검색 의도가 밀접하게 반영된 키워드 중심으로 정보들을 탐색한다. 


쇼핑몰 사업자라면 여름시즌의 검색 키워드를 숙지하고 이를 웹페이지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여름시즌에 목표한 매출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서는 욕구 전광판(네이버 검색 창)에서 검색한 결과 화면의 최상단에 위치한 키워드 검색광고를 집행시 쇼핑몰 사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법칙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겠다.





인터넷 검색환경이 날로 좋아지면서 검색 서비스 이용자들은 손쉽게 정보탐색을 통해 상품품질과 후기평판 그리고 가격비교를 통해 구매하고 있다. 이제는 사업자 주도의 판매가 아닌 구매자 중심으로 판도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검색서비스를 통해 상품구매 하는 이용자들은 키워드 검색광고, 블로그, 동영상, 뉴스 서비스 등의 경로로 상품 구매의사결정을 한다. 다양한 서비스 중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 상품구매하는 이용자라면 한정된 시간 안에 내가 원하는 상품정보를 찾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집행하는 쇼핑몰 사업자라면 구매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웹페이지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시즌수영복'라는 검색어를 검색해보면 결과화면에 검색자의 구매를 자극하는 욕구 간판(광고문구)들이 여기저기 눈에 띄게 된다. 우선적으로 시선을 이끄는 곳이 있다. 바로 상단 중안에 위치한 45글자의 문맥광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이다. ‘여름시즌여성수영복’와 관련된 키워드는 확실한 목적 타겟팅을 가지고 있다. 시즌과 상품이 결합된 키워드이다. 쇼핑몰 사업자라면 이 키워드의 특성을 파악해 최종 랜딩페이지(키워드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도착하는 웹페이지)에 신경을 써야한다. 최종 구매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평균적으로 검색광고를 클릭한 후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는 시간이 8초이다. 이  시간은 영업사원이 구매자에게 상품정보를 설득하는 시간으로 이해하면 된다. 대면 접촉은 다양한 보조적인 스킬 사용(심리, 억양, 목소리)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영업은 한정된 웹페이지 공간 안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유니크한 정보제공이 키포인트이다. 짧은 8초의 시간 안에 구매가능고객을 설득시키지 못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해 갈 것이다. 



쇼핑몰도 오프라인 매장 처럼 상품구색을 잘 맞추어야 한다. 일반적인 대표키워드(수영복)를 광고집행 할 경우, 홈으로 이동을 시켜도 괜찮지만 여름시즌성 키워드인 예쁜여름수영복, 여름7부바지, 여름방학휴가지와 같은 키워드는 시즌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이용하는 가맹고객은 한정된 시간을 투자해 타겟팅 정보를 찾고자 한다. 검색광고로 유입된 가맹고객을 진성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8초의 법칙, 쇼핑몰의 상품 구색이 얼마나 중요한지 고민해 보았으면 한다.



무의식적으로 시선이 왼쪽 상단에서 우측 상단 그리고 왼쪽 하단으로 이동한다. 이것이 바로 시선 Z법칙이다. 쇼핑몰의 경우 왼쪽 상단은 로고가 배치되고 왼쪽은 메뉴가 놓이게 된다. 이 자리는 쇼핑몰 방문자의 시선을 이끌어내는 황금존 이다. 보통 쇼핑몰 로고가 자리를 많이 하는데 최근에는 이 규칙이 많이 깨지고 있다. 로고의 노출 보다는 고객에게 가치있는 정보와 주력 상품군로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에서 8초의 법칙과 연결되는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데, 키워드 검색광고를 이용해 도착한 쇼핑몰 랜딩페이지에 타겟팅 된 여름상품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면 목표 달성이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눈에 잘 띄는 영역에 배치를 시키면 보다 나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바로 Z법칙을 적용해 외쪽 상단 또는 오른쪽 상단에 배치를 하는 것이다. 쇼핑몰 사업자라면 이 영역을 활용해 여름시즌에 잠재고객을 잡아보자. 몇 가지 예를들면 다음과 같다.


 여름시즌 주력 상품군

 이벤트 할인 쿠폰 (마일리지 포인트)

 특정 여름상품 구매시 1+1

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히트 상품군

 새롭게 입고 된 여름신상품 출시 

 여름시즌 SALE 정보 (카드 무이자 할부)



출처 : http://ciaobello.co.kr


여름스즌 특가 상품을 왼쪽상단에 보이게 하여 눈길을 끌게 유도한다. 

시선유도로 상품의 주목성을 높여주고 있다. 


출처 :http://www.dahong.co.kr 


왼쪽 상단을 텍스트로 강렬한 색체로 역동성을 주고 있고 

오른쪽에는 여름시즌 이미지의 배치이다. 

무의식적으로 우측 메뉴의 클릭을 유도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웹페이지에 시즌 칼라를 잘 반영하고 있어서 구매심리를 자극한다. 


쇼핑몰사업자라면 여름시즌을 활용해 매출전략을 고려하게 된다. 이 때 한번쯤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 안에 상품정보를 노출시키고 눈에 띄도록 할까’하는 부분을 고려해보았으면 한다. 쇼핑몰에 전략적으로 8초의 법칙과 Z법칙을 적절하게 적용해본다면 여름시즌에 목표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않을까요.


장종희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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