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서 프로젝트기획서와 제작기획서
웹기획서는 프로젝트 기획서와 제작 기획서로 나누게 된다. 프로젝트 기획서는 사업기획, 전체적인 기획을 이야기 하며 사업계획서(제안서)로 사용되며 시스템 자금, 인력, 장비, 비즈니스모델들이 집중적으로 들어간다. 제작기획서는 세부기획 컨텐츠 내용 자료수집원, 구현기술등이 집중적으로 들어간다.
프로젝트 기획서
1. 사업개요 : 제목, 타겟목표, 추진내용 기술
2. 사업배경 : 사이트 구축 내/외부적인 요인의 타당성 기술
3. 시스템 구성도 : 도식화하여 보기 편하고 이해 편리하게 기술
4. 제작방안 : 소요장비 및 인력투입방안 추진일정 기술
5. 운영방안 : 시스템 유지/보수 방안 기술
6. 마케팅방안 : 시장조사, 자금계획, 홍보계획 등 마케팅 전반에 관하여 기술
7. 기대효과 : 사업성공시, 사이트 구축 시 예상되는 효과 기술
8. 비즈니스 모델
9. 추진예산 : 투자되는 비용에 대해 기술
기획서가 어느 용도로 사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작기획서
1. 구축개요 : 구축대상 내역에 대해 개략적 기술 ( 사업계획서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기술)
2. 구축목표 : 구축내용의 목표 (사업계획서와는 다리 직접적으로 기술)
3. 컨텐츠 구성도 : 소제목 및 시스템 구성도 도식화 (컨텐츠 맵)
4. 데이터 구축내용 : 데이터의 구체적인 내용, 데이터 구현 기술, 자료수집원, 초기데이터 구축량과 향후 구축량 비교 서술
5. 팀별 제작 방안 : 제작팀 인력, 장비수급, 추진 일정,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등 기술
(1)기획팀 (2) 디자인팀 (3) 개발팀 (4) 서비스팀
6. 운영방안 : 시스템 유지 보수 방안 기술
7. 문제점 및 과제 : 예상문제점 및 이에 대한 대응전략 기술
8. 향후 기대효과 및 기술 활용
프로젝트 기획서와 제작 기획서의 내용을 보면 비슷하지만 기술내용 및 구체성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제작 기획서의 경우 셀제 제작에 들어갈 경우 각 팀들의 항해도로 작업에 필요한 내용 모든 것을 기술해야 한다. 그리고 기획자는 시스템기획자, 디자인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기획자 등과 함께 사업기획을 공유하고 개발기획서를 제작할 경우 제작 진행될 경우 문제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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